[새로운SW][신SW상품대상추천작]디시전사이언스, 지출검토 소프트웨어

디시전사이언스(대표 강현수)는 '지출검토 소프트웨어(SW)'를 출품했다. 과학적 의견수렴 방법과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해 전략적 심사와 기능적 분석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지난 19년간 정부기관, 공공기관, 연구기관, 대기업 등에 올바른 정책결정·의사결정을 지원하는 SW를 공급해온 디시전사이언스 노하우를 집약했다.

지출검토 소프트웨어. 디시전사이언스 제공
<지출검토 소프트웨어. 디시전사이언스 제공>

제품은 국내외적으로 유용성이 널리 인정되고 활용되는 종합평가(AHP) 방법론과 최적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디시전사이언스가 자체 개발한 SW다. 웹상에서 지출검토 모델을 구축하고 검토 대상인 참여자에게 메일을 발송해 언제 어디서든지 검토를 수행하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검토 결과를 실시간으로 통합해 사업별 우선순위와 효용을 도출하고 사업별 비용과 총 예산을 입력하면 내장된 최적화 알고리즘으로 총 예산 내에서 효용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지출 방안을 자동으로 제시한다. 결과를 엑셀 보고서로 출력한다. 웹 기반 SW로 사용자는 인터넷이 접속 가능한 모든 운용체계(OS)와 디바이스에서 제품을 사용할 수 있다.

인터넷이 연결된 곳이면 언제 어디서든지 핸드폰, 태블릿, PC 등 여러 가지 기기를 활용해 SW에 접속해 프로젝트 관리, 모델 구축, 평가자 배정, 평가, 결과 도출, 저장과 출력 등 작업이 가능하다.

SW를 활용하는 단계마다 필요한 곳에서 맞춤 도움말을 제공한다.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지출검토를 수행할 국민, 전문가, 공무원 등 참여자를 추가하고 프로젝트에 배정할 수 있다. 참여자 메일로 사이트 접속에 필요한 링크를 전송해 참여자가 그 링크를 클릭하면 본인 지식과 경험, 필요를 반영해 바로 지출검토를 할 수 있다.

참여자별로 검토 오류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수정한 뒤 평가를 완료하면 즉시 결과를 확인하고 자료를 저장할 수 있다. 각자 의견을 반영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비논리성이나 치우침을 SW가 자동으로 감지한다. 고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합리적 의견을 반영하도록 돕는다.

통합된 최종 결과에 의문이 있는 경우 해당 항목을 찾아가 살펴볼 수 있다. 원인을 찾고 수정도 할 수 있다. 신중하고 합리적인 지출검토가 가능해진다. 평가를 완료하면 최종 결과가 자동으로 관리자에게 제출된다.

강현수 디시전사이언스 대표
<강현수 디시전사이언스 대표>

프로젝트 관리자는 언제든지 참여자별 검토결과와 통합결과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결과가 자동으로 최적 자원배분 기능으로 연결돼 지출검토제도 최종목표인 '한정된 예산으로 최고의 효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결과를 산출하도록 지원한다.

디시전사이언스 지출검토 SW는 올해 5월 출시됐다. 올 하반기 1억원 매출을 달성하는 게 목표다. 2020년부터 매년 약 30~100% 매출 성장을 기대한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