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SW][신SW상품대상 추천작]서치퍼트, 딥 서치 로 v1.0

서치퍼트(대표 노범석)는 문서 전문 검색 서비스 프로그램 '딥 서치(Deep Search)'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첨부파일 형식 문서를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검색해 정보 수집 시간을 줄이고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

넓고 다양하게 분포돼 있는 수많은 문서를 딥 서치 프로그램에서 통합해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필요한 정보만 검색한다. 정보 수집에 들어가는 시간을 최소화해 효율적 업무를 지원하는 목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딥 서치 로 v1.0 실행화면. 서치퍼트 제공
<딥 서치 로 v1.0 실행화면. 서치퍼트 제공>

딥 서치를 이용하면 전체 업무 중 대부분을 소비하는 초기 정보 수집 과정에서 많은 시간을 줄여 효율성이 극대화된다.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때 업무 내용과 주제를 파악한 뒤 해당하는 자료를 찾는다.

자료를 찾을 때 관련 사이트를 들어가고 원하는 내용의 카테고리 접속 후 많으면 4개까지 최소분류를 한다. 자료 검색 이후 제목을 확인해 해당 파일에서 첨부파일로 등록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다. 파일을 다운받은 후 파일 내용 중 어느 부분이 업무에 필요한 내용인지 찾아야 한다.

보통 업무는 복잡하고 많은 프로세스를 거쳐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 딥 서치로 검색 프로세스를 줄여 현행 업무 대비 30~70%의 효율성을 담보한다.

로펌이나 개인 변호사는 이미 비용을 지불하며 판례 혹은 문서를 검색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딥 서치는 간단하게 검색할 수 있는 데다 빠르기 때문에 비용을 지불할 유인이 충분하다고 서치퍼트는 설명했다.

노범석 서치퍼트 대표
<노범석 서치퍼트 대표>

딥 서치는 기본 검색 기능을 베이스로 원하는 내용의 핵심단어를 검색할 수 있고 웹 서치와 같은 방식으로 카테고리로 들어갈 수 있다. 딥 서치 v1.0은 법률 전문 서비스 프로그램이다. 법률과 관련된 다양한 사이트를 카테고리 방식으로 나열했다. 해당 사이트마다 접속 가능한 소분류부터 최종 카테고리까지 모두 정리했다.

웹 서치를 간단하고 편하게 한다는 느낌을 줄 수 있다. 원하는 정보 관련 사이트를 선택하고 찾고자 하는 단어를 검색할 경우 해당 사이트에 해당 단어가 포함된 문서 전체를 보여준다. 해당 문서 어디에 어떤 내용으로 단어가 들어있는지도 나타내는 기능을 구성했다.

이외에도 검색된 문서를 프로그램 밖으로 분리해 보거나 여러 문서를 하나의 창에서 볼 수 있는 도커(Docker)가 있다. 법률 관련 직무를 대상으로 개발된 게 '딥 서치 로 v1.0'이다.

딥 서치는 세밀한 부분까지 보기 쉽게 구성됐으며 적절한 위치에 명령어 버튼을 구성했다.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 매뉴얼도 준비돼 있어 사용편의성 부분에서 어려움이 없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