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우수 산업 기술]강도 및 탄성력 등의 물성이 우수한 말미잘 유래 재조합 실크 단백질

[주목할 우수 산업 기술]강도 및 탄성력 등의 물성이 우수한 말미잘 유래 재조합 실크 단백질

포항공과대학 산학협력단은 '강도 및 탄성력 등의 물성이 우수한 말미잘 유래 재조합 실크 단백질' 기술을 개발했다.

이 기술은 기존에 알려진 거미와 누에 유래 실크 단백질 서열을 분석한다. 이와 동일한 서열적 특징을 갖는 새로운 유전정보를 말미잘로부터 얻는다. 형질전환체를 통해 말미잘 유래 재조합 실크 단백질에 관한 기술이다. 말미잘 유래 재조합 실크 단백질을 습식방사 또는 전기방사해 실크 섬유 소재를 확보한다. 말미잘 실크 섬유 강도와 탄력성이 우수함을 확인했다.

천연 실크 단백질 소재는 오랜 기간 대표 의류용 소재로 사용됐다. 현재까지 실크 단백질은 주로 누에와 거미에서 생산된다고 알려졌다. 다만 누에 실크 단백질은 견고성, 강도 측면에서 물성이 다소 부족해 아직까지 산업용 소재로 이용하기에 다소 제약이 있다. 거미는 서로 잡아먹는 특성 때문에 양식이 불가능하다. 거미에서 생산하는 실크 단백질 양이 매우 적어 누에 실크 단백질처럼 천연 단백질을 분리·생산해 사용하기에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

형질전환체로부터 다량 말미잘 유래 재조합 실크 단백질과 이를 포함하는 실크 섬유용 조성물을 개발했다. 기존기술에 비해 강도와 탄성력 등 물성이 향상됐다. 천연 실크 단백질이 적용될 수 있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있는 기술이다.

김지선 SW 전문기자 river@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