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델켐 유저그룹 콘퍼런스]한국델켐이 중점적으로 소개한 솔루션은

제 29회 한국델켐 유저그룹콘퍼런스에서는 한국델켐 및 파트너사 제품을 전시하는 부스도 마련돼 많은 관심을 끌었다.
<제 29회 한국델켐 유저그룹콘퍼런스에서는 한국델켐 및 파트너사 제품을 전시하는 부스도 마련돼 많은 관심을 끌었다.>

한국델켐은 3D 디자인 솔루션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을 자랑하는 오토데스크 합작법인이다. 3000여개에 이르는 금형 및 제품 제조사에 복잡한 형상의 고속·고효율 가공을 위한 CAD·CAM 및 측정 소프트웨어를 공급했다. 축적된 기술력과 차별화된 컨설팅 기반 고객지원 및 마케팅 정책으로 28년간 꾸준히 성장하며 업계 리딩 컴퍼니로 자리매김했다.

한국델켐은 이번 콘퍼런스에서 고객사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형 솔루션과 스마트제조 솔루션을 집중 소개했다. 파워밀(POWERMILL)·파워셰이프(POWERSHAPE) 등 오토데스크 제조 솔루션과 HDAS(Hankook Delcam Automation Solution)·AIMS(Adative & Inteligent Manufacturing Solution)·HD-아이콘(ICON) 등 독자 개발 솔루션을 설명하고 시연했다. 한국델켐이 콘퍼런스에서 집중 소개한 솔루션을 살펴본다.

[한국델켐 유저그룹 콘퍼런스]한국델켐이 중점적으로 소개한 솔루션은

△AIMS

제조공정 실시간 관리를 넘어 예측관리를 실현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데이터사이언스 기반 제조 정보화 솔루션이다. 작업자 부수 업무 및 관리비용을 절감해 생산 효율성을 높이며 스마트한 계획과 실행을 가능하게 한다. 고액 설비투자 없이 스마트팩토리를 구현하고 제품 주문, 설계, 생산, 외주 등 전 과정의 효율적 계획을 수립할 때 적합하다. 다양한 작업자 업무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가공기에 이상 상태가 자주 발생해 기계 가동률이 저하되거나 가공기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필요하다. 에임스오피스와 에임스샵플로어 통합시스템을 이용해 생산 활동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데이터를 분석해 생산제품 소요자원과 일정 사전확인이 가능하다. 가공시 발생할 위험 요소를 미리 예측해 대처 가능하다.

△HDAS

제조 및 가공 노하우 최적화, 표준화를 기반으로 맞춤형 자동화를 구현하는 CAM자동화 솔루션이다. 초보 엔지니어도 한 번 클릭만으로 최상의 가동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모델을 자동 분석해 최적 가공 데이터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다. 가공 노하우를 DB화해 고급 기술자 가공 노하우를 쉽게 현장에 접목할 수 있고 오래 걸리던 CAM 작업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사용자 가공 스타일에 맞는 가공 노하우를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별도 DB 생성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해당 프로그램으로 만든 DB를 여러 작업자가 공유해 같은 품질 데이터를 한번 클릭만으로 가공 모델에 적용할 수 있다. 3D 모델을 파워밀로 불러와 해당모델이 나타나게 되며 모델 성분 분석이 진행된다. 모델의 깊이, 사이즈, 거리 등 모델 분석 결과를 이용해 현재 툴패스를 가공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공구 중에서 최적 가공 공구가 자동으로 선택된다. 모델 파일을 배치 리스트에 포함해 한 번에 연산할 수 있다.

[한국델켐 유저그룹 콘퍼런스]한국델켐이 중점적으로 소개한 솔루션은

△POWERMILL

복잡 형상의 고속, 고효율 가공을 위한 CAM 솔루션이다. 3축을 포함해 고속·다축 가공을 위한 전문가 수준 NC프로그래밍을 제공한다. 제품 품질과 정확도 높은 효율성을 중시하는 크고 복잡한 부품 가공에 탁월하다. 모든 주류 CAD 시스템에서 서피스, 솔리드 또는 트라이앵글 데이터를 가져와 고품질 NC코드를 빠르게 생성한다. 탁월한 제어 수준으로 매우 효과적 알고리즘을 결합해 공구경로를 생성, 조직 및 최적화해 복잡한 부품을 생산할 수 있다. 사용중인 CAM 프로그램의 기능적 제한으로 부품 사이즈나 복잡한 형상 가공이 어렵거나 비효율적 가공 공정으로 불필요한 이송구간이 많은 경우에 필요하다. 5축 CNC 기계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거나 업무파트를 구분해 그에 맞는 제어와 유연성을 갖춘 CAM소프트웨어를 적용하고 싶을 때도 활용가능하다.

△NETFABB

적층가공 및 3D 프린팅 작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적층가공 및 3D 프린팅 작업 공정을 빠르고 간편하게 처리해 3D 모델을 생성한다. 다양한 CAD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모델링 작업을 하며 3D 프린팅을 위해 파일을 준비하고 모델을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다.

넷팹 시뮬레이션 유틸리티는 금속파트의 잔류 응력과 열로 인한 변형을 예측한다. 고비용의 반복 가공실패를 최소화할 수 있다. 거의 모든 CAD 포맷을 불러와 편집 가능한 STL 파일로 변환하므로 파일처리 속도가 빨라진다. 강력한 메쉬분석 및 리페어를 자동으로 수행해 3D프린팅에 적합하지 않는 결함을 제거한다. 불리언 연산으로 여러파트를 결합할 때 겹치는 파트를 결합하거나 남겨둔다. 재료를 절감하기 위해 격자구조로 내부를 채우며 파트 방향별로 가상 서포트를 생성해 비교한다. 최적화를 위한 유틸리티가 포함돼 가볍지만 높은 강도 형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복잡한 내부 격자구조를 수초 만에 생성하고 하중 조건을 부여해 최적화된 형상을 얻을 수 있다.

[한국델켐 유저그룹 콘퍼런스]한국델켐이 중점적으로 소개한 솔루션은

권상희기자 shkwo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