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SW][신SW상품대상추천작]코노텍 'DSFox 통신 프로그램'

[새로운SW][신SW상품대상추천작]코노텍 'DSFox 통신 프로그램'

코노텍(대표 박성백)은 DSFox 통신프로그램을 이용해 이산화탄소 농도 조절 실내환경조절장치를 개발·서비스한다. 실내환경조절장치는 이산화탄소 농도 조절이 필요한 실내공간에 설치해 이산화탄소 농도를 조절한다. 온도, 습도까지 제어해 쾌적한 실내 환경을 만든다.

실내에서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면 호흡수, 맥박수가 증가하고 몸이 약한 경우 부정맥, 의식저하 등이 발생한다. 병원, 유치원 등에서 이산화탄소 농도를 파악하고 환기시설로 조절한다.

실내환경조절장치는 온도·습도 조절에 문제가 생기면 관리자에게 문자메시지(SMS)를 전송한다. 무선 장치를 접목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온도·습도 제어가 가능하다. 설정된 이산화탄소 값을 유지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양을 측정해 부족한 가스양을 공급하도록 조절한다. 온도, 습도값을 측정, 기준값과 비교해 실내공기에 적합한 환경을 조성한다.

사용자는 식물재배 모드와 실내공기청정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해 각 환경에 알맞은 환경을 조성한다. 버섯, 인삼 등 식물 재배환경을 실시간으로 제어해 식물 재배량 상승을 유도한다.

원격 카메라, 와이파이(Wi-Fi) 등 ICT 기반으로 사용자는 원격으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한다. 코노텍은 상품 단가를 낮춰 가정용 제품 출시를 위해 연구한다.

활용처는 다양하다. 저장고, 산업용 냉장고, 식·음료용 쇼케이스, 활어수족관 등 온·습도 조절이 필요한 곳 어디든 활용 가능하다. 이외 병실, 농산물 저장·재배 설비, 각종 기계실, 미생물 발효기, 유리온실 등 특수 설비에도 유용하다.

[새로운SW][신SW상품대상추천작]코노텍 'DSFox 통신 프로그램'

해외시장 공략에도 공을 들인다. 상품 단가를 낮춰 보급용 제품을 개발했다. 해외전시회, 무역사절단, 기존 바이어 유튜브 영상 홍보를 통해 매년 5~10% 수출이 증가한다. 지난해 매출 40억원에서 올해는 10% 이상 높여 매출 목표를 세웠다.

코노텍은 가정용 이산화탄소 제어기 개발로 시장 확대에 나선다. 이산화탄소를 자동 조절하는 '실내공기청정 시스템'과 분산된 프로그램을 한곳에 모은 제품도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는다.

박성백 코노텍 대표는 “온도, 습도 조절 문제 발생 시 문자메시지로 알람이 가고 스마트폰 앱으로 원격 제어가 가능해 시장에서 반응이 좋다”면서 “기업용 제품뿐 아니라 가정에서도 사용 가능한 제품 개발로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