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우수 산업기술]그래핀 소재 대면적 제조 공정

그래핀 표면 모니터링 방법 순서도.
<그래핀 표면 모니터링 방법 순서도.>

전도성·투과도가 우수한 그래핀 소재를 대면적으로 제조할 수 있는 공정은 그래핀 소재 제조 기술이다. 탄소 소스를 포함하는 고분자층을 가열함으로써 저온에서 빠른 속도로 그래핀 층을 형성한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에너지 전극 등에 활용 가능하다.

기존 공정은 그래핀 박막 상 잔류물 존재와 생성량을 파악하기 어려웠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지지박막을 염색, 제거 후 그래핀 박막 표면에 존재하는 폴리머 잔류물을 용이하게 확인 가능하다. 폴리머 잔류물을 확인, 그래핀 박막 표면 모니터링이 가능해 품질평가도 수행한다.

2차원 물질에 반응물질 침투 도면.
<2차원 물질에 반응물질 침투 도면.>

기술은 그래핀 박막에 지지박막을 부착시키는 1단계와 이온화 통해 색을 띠는 1종 이상의 착색제로 지지박막을 염색하는 2단계로 구현된다. 필요에 따라 2단계 이전에 지지박막을 질산은으로 코팅하는 단계가 포함될 수 있으며, 2단계 이후 지지박막을 제거하는 3단계, 발생하는 지지박막 잔류물 양을 측정하는 4단계를 더 포함한다.

심찬 아이피스트특허법률사무소 대표변리사는 “그래핀 이물질과 불량성을 개선하는 효과가 비용 절감·공정시간 단축 등 큰 기술”이라면서 “디스플레이 모듈 생산을 위한 베이스 그래핀 제조업체 등에 효율적으로 어필할 수 있는 기술로 판단된다”고 평가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