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우수 산업기술]리온아이피엘 '포토마스크를 이용한 미세유체칩'

[주목할 우수 산업기술]리온아이피엘 '포토마스크를 이용한 미세유체칩'

미세유체칩(Microfluidic chip) 기술은 세포 생물학과 생체적합성 재료 개발 발전으로 장기칩(organ on a chip) 개념으로 발전하는 추세다. 시험관에서 인체 생리활성에 근접한 정량적 분석 결과를 제공하는 수준으로 발전, 약물반응 시험 새로운 플랫폼으로 대두된다.

세계 미세유체칩 시장은 2016년에 40억9000만 달러 규모였다. 연평균 10.8%로 성장, 2021년에는 68억3000만 달러규모로 확대될 전망이다.

국내는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 메르스가 유행하면서 현장에서 즉각 검출하는 POC(Point of care) 진단기기 부품으로 포함되는 미세유체칩 수요와 관련 연구가 늘어났다.

리온아이피엘의 '포토마스크를 이용한 미세유체칩' 기술은 포토마스크와 미세유체칩 몰드를 광경화 반응을 통해 미세유체칩 몰드와 레플리카를 제조한다. 포토마스크와 미세유체칩 몰드 재사용이 가능해 제조비용 절감 효과가 크다. 또 평면형상 뿐만 아니라 곡면과 3차원 형상의 포토마스크 제조가 가능해 활용성이 높다.

일반적으로 사진식각(Photolithography) 공정에 의해 제조되는 미세유체칩은 마이크로미터 크기 미세유로나 미세챔버 등 구조물을 가진다. 그러나 고청정룸에서 고가 장비가 필요하다. 여러 단계 복잡한 공정을 거쳐야 해 제어가 어렵다. 고비용 문제 등으로 대량생산에 한계가 있다.

포토마스크를 이용한 미세유체칩 기술은 저렴한 비용으로 미세유체칩을 제조하는 레이저 가공 포토마스크를 이용한 미세유체칩 제조장치와 방법이다. 멤브레인을 레이저 가공해 포토마스크를 제조 가능해 제작비용이 저렴하고, 다양한 형상 미세유체칩 제조가 가능하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