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SW][신SW상품대상 6월 수상작]모어이즈모어 '워킹 분석 매트'

[새로운SW][신SW상품대상 6월 수상작]모어이즈모어 '워킹 분석 매트'

모어이즈모어(대표 곽재경)는 걸음걸이 분석으로 사용자 자세를 교정하는 '워킹 분석 매트'를 개발·서비스한다.

모어이즈모어는 삼성전자 연구원 중심으로 창업했다. 헬스케어, 사물인터넷(IoT) 분야 전문가가 모여 섬유 기반 압력 측정 센서 바탕으로 기기부터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까지 전 과정을 자체 기획·개발한다.

워킹 분석 매트는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사용자 걸음걸이 등을 관찰한다. 바로 선 자세에서 사용자 족압을 측정한다. 정상·평발·요족·골반 틀어짐 여부 등 9가지 유형별 개인별 맞춤 결과를 눈으로 확인한다. 두 번째는 사용자 보행 패턴 분석이다. 사용자 걸음걸이 등을 분석·검토해 보행 습관 수정을 돕는다.

워킹 분석 매트는 재활병원, 헬스클럽, 신발 매장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재활병원은 정적분석과 동적분석으로 평소 보행 문제점 파악 후 재활에 반영하고 장애진단 자료로 사용도 가능하다. 의족 등 보행 보조기구 적합성 판단에도 단순한 사람 판단이 아닌 객관적 데이터 확보가 가능하다. 신발 매장에서는 보행분석으로 구매 고객에 최적화한 신발을 추전한다. 사용자 보행을 기록·관리해 지속적 고객관리와 마케팅에 활용한다.

워킹 분석 매트는 매트 센서로 데이터를 수집하면 블루투스로 데이터를 모바일 앱으로 전송한다. 모바일 앱 데이터는 셀룰러 데이터를 활용해 매트 센서 데이터 서버로 보낸다. 이후 서버에서 알고리즘을 적용해 분석한다. 실시간으로 피드백을 전송한다.

모어이즈모어는 워킹 분석 매트뿐 아니라 다양한 제품에 자사 개발 기술을 활용한다. 올해 국제가전박람회(CES) 2018에 '업무 자세 측정 매트'(ErfoMat)를 선보였다. 업무 자세 측정 매트는 압력 센서 기술 기반으로 사용자 업무자세를 측정해 업무 중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사용기종/운용체계(OS):ARM마이크로컨트롤러

▶실시간 워킹 분석 매트

▶문의: 031) 410-0313

곽재경 모어이즈모어 대표
<곽재경 모어이즈모어 대표>

곽재경 모어이즈모어 대표

-제품 개발 배경.

▲기존 워킹 분석 시스템은 국내 제품이 없으며 해외 제품은 고가에 국내 병원에 납품된다. 제품 국산화로 성능을 개선하고 직접 생산 통한 5분의 1가격에 제품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기존 시스템은 PC 기반으로 불편함을 초래한다. 모어이즈모어는 모바일화로 단점을 보완했다.

IoT 매트기반 생체인식 분석 기술을 융합해 질병 조기 진단, 발병 후 치료 목적으로 건강관리가 가능한 제품이 필요하다고 판단돼 개발을 진행했다.

-주요기능 및 특징.

▲기존 워킹 분석 매트에서 사용했던 모든 제품과 융합 가능하다. 센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모바일에서 앱으로 편리하게 모니터링·피드백을 받는다. 실제 무구속 기반 실시간 골프·야구 등 스윙 단계별 밸런스·무게중심·자세 데이터 획득, 체계적 분석도 가능하다. 집·연습장·필드 등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누구나 쉽게 설치와 사용 가능하다.

-국내외 주요 경쟁 제품과 차별성.

▲모어이즈모어가 자체 개발한 기술은 양산 검증이 완료돼 타사 대비 1년가량 원천기술 개발 기간 격차를 보유했다. 대용량 데이터를 모바일로 전송하는 문제를 해결해 기업간거래(B2B), 기업대정부간거래(B2G)뿐 아니라 일반 소비자까지 고려했다.

-수출 계획 및 올해 제품 매출 목표.

▲전국 재활 관련 병원은 1800개 정도다. 당사에서 개발한 워킹 분석 매트를 전국 1800개 재활 병원에 납품해 180억원 매출을 예상한다. 국내 보급과 동시에 해외 현지화를 통한 해외 진출 도 모색한다. 미주·아시아·유럽 등 나라에 진출해 1000억원 매출 달성이 목표다.

압력 측정 분야는 향후 10년내 세계 10조원 시장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국내 압력 분석 기술이 전무한 상황이다. 모어이즈모어는 해외 제품보다 높은 성능과 자체 생산을 통해 낮은 비용으로 향후 시장에서 빠른 성장을 예상한다.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

▲모어이즈모어는 '사람이 보다 건강해지는 세상'을 꿈꾼다. 이에 이바지 하고자 IoT와 헬스케어가 융합돼 보다 나은 삶을 사는 문화를 선도하는 제품을 개발·유통 할 계획이다.

올해 9월 GAZE 랩과 콜라보로 스탠딩 분석 매트·인공지능(AI)기반 대화형 자세 묘사 로봇을 출시할 계획이다. 12월에는 매트와 모바일이 융합돼 코칭 가능한 스마트요가매트(Smart Yoga Mat)를 출시한다. 독일 바이엘사와 워킹 분석 'Smart Insole' 납품 진행 중이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