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 6월 수상작]심사평

[새로운 SW][신SW상품대상 6월 수상작]심사평

일반 소프트웨어(SW) 부문 수상작 '빅센메드 CDW v1.5'는 다양한 형태 임상데이터 통합과 분석을 제공하는 의료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이다.

소견서·진단서·개인연구파일 등 비정형·정형 데이터를 연계해 전문 분석과 검색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으로 가시적 차트를 제공한다.

임상데이터웨어하우스(CDW)에 연구자가 조건을 입력해 원하는 데이터를 온라인에서 직접 추출해 분석한다. 타 연구자와 추출 데이터 공유도 한다.

의료 빅데이터는 의료서비스와 관련 산업을 고도화하는 원천이다. 의료 빅데이터 기반 헬스케어 애널리틱스 시장이 고도로 발전하는 가운데 외산 제품과 충분히 경쟁 가능한 국산 제품이다. 미래 가능성을 기대한다.

임베디드 SW 부문 수상제품 '워킹 분석 매트 v1.0'은 사용자 족압과 걸음걸이 데이터를 수집·분석하는 매트 형태 사물인터넷(IoT) 제품이다.

사용자가 매트에 올라서면 자체 개발한 전도성 섬유기반 압력 센서를 사용해 족압 분포 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사용자 발 모양과 서 있는 자세 습관을 알려준다. 사용자가 매트 위에서 걸으면 족압 변화를 초당 30회 이상 스캔해 보행 습관과 내재 된 근골격계 질환 유형도 안내한다.

정상인뿐 아니라 편마비환자 보행 특성을 비교 분석하는 임상 연구에서 기존 연구 결과와 제품 사용 결과가 유사하게 도출됐다. 우수한 측정 능력으로 보행 특성 평가에 대한 연구도 충분히 수행 가능하다.

향후 재활 치료 산업과 골프, 야구, 요가 등 스포츠 산업에서도 다양한 활용이 기대된다. 사용 방법이 직관적이고 유사 성능 외산 제품에 비해 저렴해 현지화를 통한 해외진출 가능성도 높다.

김정국(한국외국어대학교 컴퓨터·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