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OPEN), ‘플랫폼(Platform)과 체인(Chain)’을 핵심 기술로 개발

오픈(OPEN), ‘플랫폼(Platform)과 체인(Chain)’을 핵심 기술로 개발

오픈(OPEN)은 지난 3월 스캐폴드 제너레이터 API(Scaffold Generator API) 도입을 첫 공식 발표하며 개발자 커뮤니티의 시작을 알렸다. 공개형 깃허브(Github)의 도입을 공식 알린 것이다.

오픈은 모든 애플리케이션이 명목화폐처럼 쉽게 암호화폐를 적용할 수 있는 세상을 꿈꾼다. 그렇다고 미래의 애플리케이션이 전적으로 블록체인상에만 구현된다는 것은 아니다. 그보다 블록체인은 지불, 자산 발행, 투명성, 감사가능성 같은 특정 기능에 최적화되어 핵심 임무를 수행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블록체인 핵심 기능이 반드시 애플리케이션의 여러 부분 및 기술 스택과 서로 상호작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와 함께 중앙집권형 데이터베이스가 최상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오픈은 블록체인 산업 초기의 조정자 역할을 하는 동시에 분산형 네트워크가 스스로의 혜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오픈은 두 가지 핵심 기술에 주력한다. 첫째, 플랫폼(OPEN Platform)이다. 개발자가 애플리케이션 스캐폴드를 오픈 체인에 쉽게 배치하며, 블록체인을 백엔드 및 기업 수준에 버금가는 다수의 개발자 인프라 구성요소에 쉽게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체인(OPEN Chain)이다.  블록체인 거래가 발생하며, 호환 가능한 블록체인 전반에 거래가 샤딩되어 확장성과 신뢰성을 보장한다.

스캐폴드 제너레이터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용으로 지난 3월 공개 출시됐다. 이후 오픈은 코틀린과 스캐폴드 제너레이터에 코드를 리팩터했다. 또한, 통합 파트너가 사용할 수 있고 향후 과제를 간략하게 살펴볼 수 있는 스캐폴드 템플릿을 구축했다. 그 중 하나는 ‘B2B 송장 스캐폴드’로 이 템플릿은 서비스형(SaaS) 비즈니스 모델 및 기타 B2B 업체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추가적으로 게임 개발자가 직접 배치할 수 있고 이들의 애플리케이션에 통합되는 ‘게임 속 구매 스캐폴드’ 템플릿을 구축하고 있다.

블록체인 생태계 내에서 다양한 종류의 블록체인은 서로 다른 기술 스택과 프로그래밍 언어를 사용해 실행되어 왔다. 각각의 블록체인에 따라 선택되는 스택의 고려사항은 특정 프로젝트가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와 요구조건에 따라 달라진다. 체인의 경우, 기술 스택은 신뢰성, 최신성, 안전성, 확장성과 활동적인 커뮤니티 등 요소를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오픈은 코틀린이 자바의 v2라고 생각한다. 코틀린은 자바의 많은 단점을 해결했다. 표준 코드가 없고, 언어 수준은 Null-Safe에서 실행되며, 자바 제네릭(Generics)이 갖고 있던 문제를 보완했다.

스캐폴드 및 스캐폴드 제너레이터는 거의 완성단계에 이르러 6월 중순 경이면 완벽하게 작동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레스트API(REST API) 문서에 대한 작업 역시 시작했으며, 7월 초에 완성될 것으로 보이는 API 퍼블릭 버전에 대해서는 앞으로 5주간 업데이트 내용을 전달하도록 하겠다. 또 API와 함께 자바스크립트 SDK(소프트웨어 개발 키트), 자바 버추얼 머신 SDK, 파이썬(Python) SDK, 고(Go) SDK에 대한 구축 작업도 진행할 것이다. 이러한 개발자 툴과 SDK는 개발자의 블록체인 기술 채택에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체인의 테스트 버전은 올해 9월 중순이면 가동 준비가 완료될 예정이다. TCP 커뮤니케이션 계층에 대한 작업 또한 시작했으며, 늦어도 7월 말까지는 완전히 배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호환 가능한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샤딩 거래를 이용해 확장성의 수준을 높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와 함께 8월 중순까지는 투표 및 컨센서스 실행을 완료하고 완벽한 코드 오픈소스를 갖게 될 것으로 보인다. 퍼블릭 키 알고리듬은 이미 실행했고, 6월 말부터는 전자지갑 소프트웨어의 업데이트를 시작할 예정이다. 오픈 전자지갑은 7월 말에 이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종민 기자 (jongmin1@ciobiz.co.kr)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