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중등부)

1.다음은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곤충 친구들에게' 라는 시입니다. 박스 안쪽에 있는 글은 알림판 문구입니다.

제3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중등부)

1-1) 사람이 시를 창작하는 절차를 설명하시오.

1-2) 인공지능(AI)이 위와 같은 시를 창작하기 위한 창의적인 방법을 제안하시오.

2.다섯 명(A,B,C,D,E)이 모여서 게임을 하고 있다. 다섯 명은 둥근 탁자에 같은 간격으로 앉아 있고, 그림이 그려진 직육면체의 나무조각을 각 참여자의 앞에 둔다. 나무조각의 한 면에만 사과 그림 또는 딸기 그림이 있다. 사과 그림은 한 개 또는 두 개 있으며, 나머지는 모두 딸기 그림이다. 이 내용을 각 참여자는 알고 있다. 그림이 있는 면은 참여자를 향하지 않고 참여자를 등지고 있다. 나무조각의 그림이 무엇인지 자신은 알지 못하지만 타인은 볼 수 있다. 자신의 그림이 무엇인지 그 어떤 참여자도 알 수 없고, 아무도 알려주지 않는다. 사회자는 수 분마다 주기적으로 벨을 울린다. 벨이 울리면 참여자는 자신의 나무조각에 사과 그림이 있다고 판단되면 손을 든다. 손을 들었는데 사과 그림이 있으면 상품을 받는다. 사과 그림이 없는데 손을 들면 게임에 진다.

A와 B에 사과 그림이 있는 나무조각이 주어졌다.

첫 째 벨이 울리자, 다섯 명이 모두 손을 들지 않았다. 자신에게 사과 그림이 있다고 믿을 근거가 없었기 때문이었다. 그런데, 두 번째 벨이 울리자, A와 B는 모두 손을 들었다. A와 B는 왜 자신에게 사과 그림이 들어왔다고 생각했을지 그 이유를 논리적으로 설명하시오.

제3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중등부)

3.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면 처리비용이 줄어들어 경제적 이득을 가져온다.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학교에서는 정해진 메뉴를 학생들에게 공지하고, 모든 학생들로부터 정해진 메뉴에 따른 선호도와 먹는 양 등의 정보를 받아서 점심에서 만들 전체 음식량을 결정하고자 한다. 모든 학생들의 식사가 부족하지 않으면서 동시에 음식물 쓰레기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알고리즘(방법)을 제안하시오.

4.어느 자동차회사에서는 자율주행기능을 차량에 탑재시켜, 운전자가 쉴 수 있는 자율주행모드로 주행할 수 있게 하려고 한다. 이 자율주행기능은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그대로 반영하면서 동시에 안전하게 운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운전자의 과거 운전습관을 기록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운행모드를 결정한다고 했을 때, 어떤 데이터를 기록해야 되며, 운전자의 운전습관과 안전 상황이 충돌하는 경우가 발생할 때 과거 데이터에 기초하여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는지 논리적으로 주장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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