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회 SW사고력 올림피아드 부문별 문제 출제 방향

제3회 소프트웨어(SW) 사고력 올림피아드 출제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 그대로 이용했다. 두 번째는 학생이 일상생활 속에서 놀이로 접하는 문제를 대상으로 했다.

부문별로 초등 3∼4학년에서는 국어 교과서와 사회 교과서에서 나오는 문제 기반으로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 보도록 했다. 이 문제는 학생이 교과 내용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요즘 학생은 정보를 보고 읽기만 하는 것에 익숙하다. 자기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보여 주는 능력이 필요하다. 지식 정보를 체계적으로 정리해 찾아보는 습관을 기르는 것에 주안점을 뒀다.

초등 5∼6학년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암호, 드론 등 주제로 논리적 사고 능력을 묻는 문제다. 정답이 꼭 정해져 있는 문제가 아니다. 자신의 창의적 아이디어로 논리를 스스로 구성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5∼6학년은 주변에서 향상 접하는 문제를 인식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생각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 주어진 문제 풀이에만 매달리지 말고 자신의 아이디어를 논리적으로 구성해 완성하는 습관을 길러야한다.

중학교에서는 교과서 내용과 일상생활에서 접하는 문제를 창의적 방법으로 해결하는 것을 제안했다. SW 기술 내용을 알고 좀 더 관심을 가지면 해결 가능한 문제다. 주제는 뉴스와 교과서 속에 있다.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해결하는 방법(절차·알고리즘)을 생각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제안한 방법이 논리적으로 타당하거나 효율적인지를 설명하는 습관도 가져야 한다.

제3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문제 출제진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