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술형 평가, 이렇게 대비하라...에듀테크 기업이 전하는 노하우

기사내용과 무관. 전자신문DB
<기사내용과 무관. 전자신문DB>

대입 시험을 준비하는 고등학생뿐 아니라 초·중등 부문에서도 논술형 평가 중요성이 높아집니다. 기존 서술형 평가가 요약이나 개념, 설명 등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하는 것이라면 논술형 평가는 자신 의견이나 주장을 논리적으로 기술해야 합니다. 달라진 평가 방식에 맞춰 공부 방식도 바꿔야할 때입니다. 에듀테크 기업 아이스크림이 논술형 평가 주요 준비 사항을 정리했습니다.

논술형 평가 시험을 치를 때 우선, 무엇을 묻고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논술형 문항에 흔히 '동문서답'격 답변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찾아야 합니다. 문제를 두 번 이상 정독하고 필요한 경우 중요 부분에 밑줄을 긋고 서술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평가 관점이 무엇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객관식 문제는 보기 중 정답을 정확하게 선택해야 정답처리가 됩니다. 논술형 평가는 문제에서 요구하는 조건을 갖춘 답변이 정답에 가깝습니다. 평가 관점은 평가 작성 시 대부분 안내됩니다. 자신이 작성한 답변이 평가 관점에 적합한 내용인지 확인하며 작성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이미 학습한 내용과 관련지어 서술해야 합니다. 모든 평가 문항은 교과서를 기본으로 이미 학습한 내용과 관련돼 있습니다. 쉬운 평가문항임에도 교과 학습과 전혀 관련이 없는 엉뚱한 이야기만 잔뜩 써놓아 오답 처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답안 작성 시 교과서에서 학습한 내용을 떠올려 이와 관련한 답안을 쓰도록 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먼저 생각하고 이를 중심으로 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답안지 한 장이 가득할 정도로 정성 들여 답을 썼지만, 하고자 하는 말이 도대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려운 답안도 있습니다. 논술형 평가 답안 작성 시 문제에서 요구하는 내용과 관련한 핵심 단어를 먼저 써봐야 합니다. 자신이 서술할 내용에 이런 핵심 단어가 반드시 포함되도록 작성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평소 선생님과 공부한 내용을 요점정리 해 두는 습관을 가진다면 도움이 됩니다.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생각 키우기 방법이 있습니다. 뉴스 일기 쓰기입니다. 텔레비전 뉴스를 시청하고 그 뉴스 중에서 한 가지를 골라 일기로 쓰는 활동입니다. 단순히 뉴스를 시청하고 뉴스 내용을 요약해서 쓰는 것이 아닙니다. 반드시 그 뉴스에 대한 자신 생각이 드러나도록 써야 효과가 있습니다.

동화를 뒤집어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우리가 접하는 동화 속에도 논리적으로 따지고 보면 옳지 않은 일,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 일이 자주 등장합니다. 예를 들어 만일 나에게 놀부와 같은 형이 있다면 그래도 흥부와 같이 내가 행동할 것인가? 흥부는 착한 것인가? 아니면 어리석은 것인가?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에듀 홈런초등학습연구소 연구원은 “논술형 평가는 주어진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보다 깊고 넓은 자기 생각 만들기를 강조하는 평가 방법”이라면서 “독서 활동을 꾸준히 하고 자기의 생각을 간단히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연습만으로도 큰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습니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