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우수 산업기술]식용 갈색거저리 유충 분말 제조방법

식용 갈색거저리 유충 분말의 제조방법
<식용 갈색거저리 유충 분말의 제조방법>

갈색거저리 유충을 금식 후 멸균해 동결건조와 분쇄하는 기술이다. 식용 갈색거저리 분말 제조방법과 이를 통해 제조된 유충 분말로 식품을 개발한다.

식용곤충은 원형 그대로보다 가공식품으로 개량해 유통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식용곤충 원형보다 분말 선호도가 높다. 식용곤충을 가공해 상품화한다면 상업성을 기대한다. 건조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수분활성도가 낮아져 부패를 방지한다. 분말화로 크기가 줄어들어 운반이 용이하고 향미도 증진된다.

갈색거저리를 분말화하면 섭식이 가능한 식품으로 활용 가능하다. 파스타는 15%, 쿠키는 25%의 분말 첨가가 제조 시 가장 적합했다. 기호도 증진과 품질 특성 향상이 가능하다.

식용 갈색거저리 분말 제조방법은 유충에게 멸균한 사료를 먹여 사육한 뒤 상기 사육한 유충을 1~5일간 금식시켜 배변을 유도한다. 배변 후 115도~121도 조건에서 5~15분 멸균한다. 이후 건조 시키고, 분쇄해 분말을 만든다.

갈색거저리는 탈피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채취가 어려운 용화직후 혹은 번데기 상태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 편한 최대성장 유충이 적합하다. 식품으로 동결건조하기 전 3일 이상을 살균한 밀기울을 먹여서 사육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jungyc@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