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제조 2025‘의 핵심, ‘중국스마트제조100인회’

‘중국제조 2025‘의 핵심, ‘중국스마트제조100인회’

현재 중국과 미국 사이에 무역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무역 제재를 통해 무역수지 적자를 해소하고, 첨단 산업을 구축하려는 중국 정부의 계획을 무산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트럼프 정부는 중국을 ‘전략적 경쟁국’으로 규정한데 이어 ‘첨단 기술 경쟁국’으로 인식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 장관은 “중국이 미국 기업의 특허를 침해하고 기술 전이를 강요하는 등 불공정한 행위를 이어가고 있다"며 중국을 견제하고 있다.

반면 미국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은 ‘중국 제조 2025 (2025년까지 중국을 첨단 강국으로 전환시키겠다는 정책)’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쿡 CEO는 “중국은 높은 제조 기술을 갖고 있다. 선진 제조업과 ‘중국 제조 2025’전략을 통해 창조와 연구개발 실력을 보이고 있다. 중국은 더 이상 간단한 제조업 국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중국정부는 '중국제조 2025'를 위해 대규모 투자·차관·지원금을 총동원해 중국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중앙정부 돈만 약 150억 달러(약 15조 9000억원)가 들어가고, 2020년까지 지방정부는 총 16억 달러(약 1조 7000억원)를 투입할 예정이다.

금년 2018년 베이징에서 1월에 ‘중국스마트제조 100인회(이하 100인회)’가 신(新)스마트제조, 신(新)경제생태계‘를 주제로 이틀간 치러졌다. 100인회는 2015년 1월에 창립되어 매년 중국의 스마트제조산업 발전을 위해 연례회의를 진행하며 ’중국제조 2025’계획을 한걸음씩 실행하고 있다.

100인회는 리우지우루 산업자원부 정보 기술 원장, 칸레이 DIPNET재단 회장, 리보후 중국공학 아카데미 국가 제조국 전략 자문위원회 위원, 판위슌 국립 CIMS 센터 부국장 등 중국정부, 산업체, 학계, 연구교수, 업계 전문가로 구성된 비영리단체다. 이들은 ‘중국제조 2025’를 현실로 이끌기 위해 실물 경제 발전을 촉진시키고 있다.

2018년 연례회의는 중국공업정보통신부(공신부)와 중국스마트제조 100인회의 주최로 이루어졌으며, 중국 300여 개 기업이 참가했다. 회의는 전반적인 디자인전략, 혁신적인 인재교육, 제조업의 복합적인 발전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었다.

1부는 왕지홍 중국 메카트로닉스 기술 응용 협회 부회장의 주최로 연설이 진행되었고 2부는 우웬준 중국인공지능학회 사무총장이 ’혁신적인 인재교육‘ 에 대해 원탁회의를 진행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부에는 칸레이 DIPNET재단 회장의 주최로 원탁회의가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실물 경제에서 블록체인 등 신기술의 적용을 어떻게 볼 것인가‘에 대한 회의가 이루어졌다.

지난 2일 한국에도 이더리움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토론회에 참석하여 "정부가 규제보다는 기술 지원과 정부 내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나서야만 생태계 조성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중국은 ‘13차 5개년 국가정보화규획’에 중점 육성돼야 할 기술로 블록체인을 포함하며 적극적인 투자와 개발을 이어가고 있다. 실물 경제에서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이 적용되려면 그에 맞는 기술력과 협력업체, 그리고 사회생태계의 협조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분석된다.

만약 ‘중국제조 2025‘가 성공적으로 이뤄진다면 한국이 가장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중국제조 2025의 주력 산업이 모두 한국의 주력산업과 겹치기 때문이다. 현재 스마트제조 시장에 삼성을 비롯하여 세계적 대기업 지멘스, SAP, GE등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제조업체가 전 세계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후위총왕, 알리바바와 같은 B2B전자상거래 기업들 덕분이다. 후이총왕은 중국국영기업으로 설립되어 판매기업 2000만개, 구매기업 1500만개가 입주해있는 연매출 80조원 규모, 1일 방문자수 4500만명의 중국 온라인 도매쇼핑몰 1위 전자상거래 업체다.

최근 칸레이 회장의 강연이 후위총왕 메인에 올라왔다. 실물 경제에서 블록체인과 같은 신기술의 적용이 어떻게 될 수 있는지에 대해 심층적인 강연을 진행했다. DIPNET프로젝트는 중국시장에 큰 영향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블록체인이 실물경제에 적용되고 상용화되는 일이 얼마 안남은 듯하다.

조윤하 기자 (yh0712@ciobiz.co.kr)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