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든태그, 브랜드보호 및 위조방지·정품인증 가능해

히든태그, 브랜드보호 및 위조방지·정품인증 가능해

최근 중국 소비자〮인터넷 협회의 ‘중국 화장품 안전지수 보고’에 따르면 중국의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유명 브랜드 제품의 20%는 가짜로 조사됐다고 발표했다. 이에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는 매년 가짜 상품을 단속하기 위해 많은 자본과 인력을 쏟아 붓고 있다.

국내ㆍ외 약 380개 브랜드에 위변조방지ㆍ정품인증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는 IT업체 ㈜씨케이앤비 관계자는 “다양한 기업들이 해외시장 진출과 함께 짝퉁 제품의 불법 유통을 막기 위한 대책을 고심하고 있지만 아직 미흡한 게 사실”이라면서 “소비자보호와 브랜드 가치의 하락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품 인증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위변조방지∙정품인증 솔루션인 히든태그는 QR코드의 단점들을 보완하는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솔루션이다. 히든태그는 워터마크 원리를 이용한 원천 기술을 통해 브랜드의 특징이 드러난 디자인이 가능하며 동일한 디자인의 라벨에 서로 다른 고유한 정보를 삽입할 수 있다.

핵심기술을 활용해 유통과정, 짝퉁 발생지역 등을 어디서든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히든태그는 과거 위조된 마유 크림 적발에 도움이 된 바 있다. 히든태그는 적극적인 불법복제품의 대응을 위해 앱을 통해 짝퉁 제품 판별을 한 소비자의 제보와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불법복제 여부를 판단하고 채증하여 가품 업체를 적발, 소송 제기까지 진행할 수 있는 법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한편, 히든태그는 차별화된 보안성을 인증 받아 무역협회가 주관하는 정품인증사업과 코트라(KOTRA)와 중소기업 진흥공단이 공동으로 주관하는 ‘수출바우처사업’의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다.

홍경희 기자 (hkh@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