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이노라인 'QR 게이트'

이노라인(대표 강명조) 'QR 게이트'는 QR 일회용비밀번호(OTP)를 활용한 출입통제 시스템이다.

이노라인 'QR 게이트' 실행화면
<이노라인 'QR 게이트' 실행화면>

방문객이 사전에 온라인·스마트폰으로 방문 신청을 하면 자동으로 보안 인증이 강화된 QR OTP 출입증을 방문객에게 전송한다. 방문객은 스피드 게이트와 QR 출입 리더기 본인 인증을 거쳐 출입 절차를 진행한다. QR리더기와 이를 제어하는 컨트롤 박스, 데이터를 받는 서버로 구성했다.

실시간 자동처리로 출입 속도를 높였다. 지문인식·무선주파수 인식(RFID)·무선태그(NFC)·홍채 인식 등 기존 출입통제시스템 방식처럼 매번 초기 사용자를 출입기기에 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을 없앴다. 고난이도 기술을 적용하지 않으면서도 보안은 강화하고 효율을 높였다.

이노라인은 '컨버전스 큐알 코드를 이용한 작업관리 장치 및 그 방법'과 '사용자 및 단말통합인증 시스템 및 그 방법' 특허를 획득했다 OTP 방식 1회용 QR코드를 다루는 소프트웨어(SW) 기술과 QR 컨트롤 박스를 활용한 하드웨어(HW) 자체 제작기술을 보유했다.

▶사용기종/운용체계(OS):리눅스, 유닉스, 윈도NT

▶1회용 OTP QR코드를 활용한 출입통제 시스템

▶문의:(02)2631-0122

강명조 이노라인 대표

[새로운 SW][신SW상품대상]이노라인 'QR 게이트'

“QR 게이트 출입통제 시스템은 사용자 인증을 위해 출입 ID카드를 발급하거나 등록할 필요가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출입요청 승인을 받은 사용자가 QR코드 OTP를 이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비밀번호와 ID 카드 분실로 인한 보안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QR 게이트 출입통제 시스템은 QR OTP를 활용한 점이 특징이다. QR코드와 OTP를 결합해 보안을 강화했다. QR코드를 활용한 출입통제 시스템은 기존에 있었지만 QR코드에 OTP 기술을 적용한 출입통제 시스템은 없었다.

이노라인은 전시·행사 대행 업종과 업무 제휴를 확대해 관련 시장을 공략한다. 이노라인이 2016년 10월에서 지난해 10월까지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분석한 결과, 박람회·전시회·콘퍼런스·세미나·행사 대행 공고는 총 2727건에 달한다. 이노라인은 박람회·전시회 등 행사를 출입통제 시스템을 적용할 새 영역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노라인은 지문인식 출입통제·시스템통합(SI) 업체와 업무 제휴로 제품 활용 범위를 높인다. 기존 출입통제 시스템이 활발하게 이용되는 만큼 업무 제휴로 시너지 효과를 높인다. 올해 매출 10억원이 목표다. 해외에 제품 수출을 타진한다. 올해 하반기 베트남에 진출해 해외 진출 초석을 다진다.

상반기 안에 QR 게이트 2.5를 출시한다. QR 리더기와 QR 리더기를 제어하는 컨트롤 박스를 하나로 묶어 하드웨어를 간소화한다. 무인 출입통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클라우드 서비스도 시행한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