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소프트센 '빅센메드 CDW'

소프트센(대표 김종인) '빅센메드 CDW'는 기존 병원 시스템에 유연하게 적용 가능한 모듈형 의료 빅데이터 분석시스템이다.

소프트센 '빅센메드 CDW' 실행화면
<소프트센 '빅센메드 CDW' 실행화면>

빅센메드 CDW는 병원에서 발생하는 진료·처방전 기록 등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기반으로 질병 원인분석·치료법 개발 등 임상연구를 지원한다. 병원 내 산재된 자료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관리한다. 부서·진료과별로 관리하던 데이터를 표준화된 연구 방법론을 기반으로 일관성 있게 생성·관리한다. 신뢰성을 갖춘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다.

기존 임상연구시스템에서 지원하지 않던 '임상연구 방법론'을 적용했다. 연구 목적에 가장 부합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연구자 사고 흐름에 따른 자료 검색·수집·추출·분석을 적용한다. 단면연구·코호트연구·사례 대조 연구가 가능하다. 아울러 광범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온라인 분석 프로세싱(OLAP)과 연계된 기본 통계 기능을 제공한다.

소프트센은 제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연구검색 예측·추천' 기능을 개발한다. 공통데이터모델(CDM)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형 의료 빅데이터 수집·분석 서비스도 만든다.

▶사용기종/운용체계(OS)

▶임상연구 데이터 분석 솔루션

▶문의:(02)864-8338(팩스)

김종인 소프트센 대표

[새로운 SW][신SW상품대상]소프트센 '빅센메드 CDW'

“병원에서는 환자 진료 시 발생하는 진료·검사·투약 기록 등 다양한 데이터가 존재합니다. 특히 C-Ray, 컴퓨터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초음파 등 다양한 영상 데이터가 축적됐습니다. 이에 표준화된 임상연구 방법론을 기반으로 임상 데이터 분석이 가능한 빅센메드 CDW를 개발했습니다.”

빅센메드 CDW는 병원 내 산재한 자료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관리한다. 병원 내 다양한 형태 정형·비정형 데이터를 한 곳으로 모은다. 부서·진료과 별로 관리하던 데이터를 표준화된 연구 방법론으로 일관성 있게 생산한다. 현재 강남세브란스병원 체크업 빅데이터 분석시스템, 국립암센터 국가암데이터센터, 울산대학교병원 임상데이터웨어하우스, 경북대학교병원 임상데이터분석시스템에 공급됐다.

소프트센은 병원에 초점을 맞춰 영업·마케팅을 진행한다. 의료인 중심 전문 콘퍼런스, 논문 발표회 등에 참여하거나 병원별 PoC(Proof of Concept)로 제품을 알린다. 우선 국내를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한다. 세계적 인프라를 갖춘 우리나라 의료서비스 생태계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운영한다.

향후 빅센메드 CDW 기능을 고도화한다. 병원 간 연구결과를 공유·활용하도록 공통데이터모델(CDM)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형 빅센메드 CDW'를 올해 안에 개발한다. 클라우드형 빅센메드 CDW는 질병 연구가 필요한 상급병원·전문병원에 공급될 예정이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