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LS글로벌, AWS 기반으로 '전사 제조 빅데이터 센터' 론칭

[케이스스터디]LS글로벌, AWS 기반으로 '전사 제조 빅데이터 센터' 론칭

LS글로벌이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기반으로 LS그룹 전사 제조 빅데이터 센터를 론칭했다고 17일 밝혔다.

LS그룹은 해저케이블, 스마트 에너지, 트랙터 등 핵심사업에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한다. 설비 예지정비, 품질불량 사전예측, 에너지 최적화 등 디지털 혁신을 준비한다. 그룹 내 정보기술(IT) 계열사 LS글로벌로 전사 제조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했다.

LS글로벌은 탄력적 시스템 운영이 가능하고 초기 투자 비용이 적은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LS글로벌은 AWS 클라우드를 기반 플랫폼으로 선정했다.

이익희 LS글로벌 대표는 “제조 빅데이터 센터에서 LS그룹 계열사가 제조현장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축적하는 기반을 마련하게 됐다”면서 “AWS 클라우드가 제공하는 빅데이터 분석 환경에서 엔지니어는 다양한 디지털 과제를 손쉽게 실험하고 적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LS그룹 제조 빅데이터 센터는 그룹내 제조관련 모든 데이터를 취합, 대규모 데이터 저장소인 데이터 레이크(Data Lake)를 생성한다. 이를 기반으로 그룹전반 생산관리, 영업실적, 손익계산 등을 분석한다.

장정욱 AWS코리아 전무는 “제조기업은 제조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양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한다”면서 “새로운 시스템이 안정적으로 운영되도록 LS글로벌과 지속 협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자신문 CIOBIZ]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