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프론티스 '랩스파이더(LABspider)'

프론티스(대표 정현석)가 개발한 '랩스파이더(LABspider)'는 시험실 실시간 통합 관리 분야 솔루션이다.

프론티스 '랩스파이더(LABspider)' 실행화면
<프론티스 '랩스파이더(LABspider)' 실행화면>

랩스파이더는 신뢰성·환경시험 관련 기존 시험장비에서 발생한 시험데이터를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중앙서버에서 통합 관리한다. 시험실 표준과정을 기반으로 시험 의뢰부터 결과 보고까지 전 과정을 하나의 솔루션으로 구현했다.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기반으로 개발했다. HTML5기반 솔루션으로 인터넷만 연결되면 기기·브라우저 상관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은 이더넷 통신뿐만 아니라 많은 장비에서 활용되는 시리얼통신, CAN통신에 대한 알고리즘을 분석해 적용했다. 통신이 되지 않는 노후화 장비에는 OCR(Optical Character Reader)기능을 접목한다. 시험장비 환경 데이터 실시간 감시로 장비 데이터 이상 알람·이벤트를 이메일과 단문메시지서비스(SMS)로 발송한다. 데이터 중앙서버 집중 방식으로 타지역 공장 시험실과 데이터를 공유·통합관리 한다.

랩스파이더는 두 가지 솔루션으로 구성됐다. '랩스파이더'는 유저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과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을 운영한다. '아이스파이더(iSpider)'는 장비 이기종 데이터를 수집해 정형화된 데이터로 변환해 DB로 전송한다.

▶사용기종/운용체계(OS): 윈도

▶시험실 실시간 통합 관리 솔루션

▶문의:(031)695-8367

정현석 프론티스 대표

[새로운 SW][신SW상품대상]프론티스 '랩스파이더(LABspider)'

“프론티스는 신뢰성 품질 산업분야에서 2001년부터 지속적인 평가인증 사업화를 추진했습니다. 신뢰성 품질 분야와 정보융합기술(ICT) 융·복합 기초연구 분야에 대응코자 플랫폼 기술개발·글로벌 상품 기획을 준비했습니다. 이 작업의 일환으로 랩스파이더를 개발했습니다.”

프론티스는 신뢰성 분석 소프트웨어(SW) 공급·컨설팅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전기·전자·기계·국방 분야 시뮬레이션, 환경·신뢰성 시험 장비 공급·유지보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을 이용한 정비 교육·지원 플랫폼도 개발한다.

프론티스 랩스스파이더는 장비 입·출고, 시험데이터 등의 체계적 관리를 돕는다. 장비 전력량 분석을 통해 시험센터실 가동 실적을 관리한다.

프론티스는 기업간거래(B2B) 고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전개한다. 해외 수출사업화도 타진한다.

향후 랩스파이더에 빅데이터·딥러닝 엔진을 탑재한다. 스마트공장 플랫폼과 연계한다. 시험실 자동화와 생산공정을 아우르는 고도화된 스마트랩 플랫폼을 출시한다. 랩스파이더 기본 엔진을 활용해 스마트바이오·스마트팜 플랫폼 개발을 추진한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