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우수 산업기술]철 함유 다공성 유무기 혼성체를 포함하는 산화반응용 촉매

한국화학연구원은 신경관결손, 알츠하이머병 등 진단용 의료기기와 식품에 포함된 물질을 검출하는 센서 촉매 기술을 개발했다. 금융 유기 골격체(metal-organic framework; MOF) 형태의 효소 모방 바이오센서 촉매기술이다.

금속 유기 골격체철 함유 다공성 유무기 혼성체를 유효성분으로 포함하는 과산화물을 이용한다. 산화반응용 촉매를 포함하는 과산화수소, 콜린, 아세틸콜린 검출용 조성물과 뇌신경질환 진단용 조성물이 포함된다.

기존에는 산화제로 과산화물을 이용했다. 기질을 탈수소화하는 촉매반응에 관여하는 HRP(horseradish peroxidase) 효소는 단백질 기반으로 안전성이 낮다. 다양한 반응 조건에서 사용하기 어렵다.

이 기술로 제조된 촉매는 구조 특성으로 합성 후 개질(post synthetic modification)을 통해 기능화와 공도를 조절한다. 촉매 활성을 부여하거나 조절한다. 안정성을 토대로 보다 넓은 온도와 pH 범위에서 활성을 보인다. 과산화수소의 경우 0.3ppm, 콜린과 아세틸콜린의 경우 0.02~ 0.03ppm 수준까지 검출한다. 민감한 바이오센서로서 만든다. 이들 물질과 관련된 뇌신경질환의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주목할 우수 산업기술]철 함유 다공성 유무기 혼성체를 포함하는 산화반응용 촉매

김인순 보안 전문기자 insoo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