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넥스트서치 '스타핑(Staping)'

넥스트서치(대표 강성추) 스타핑(Staping)은 모바일 이미지 검색 쇼핑 서비스다. 텍스트가 아닌 사진으로 온라인 쇼핑몰 상품중에서 유사 제품을 찾고, 원하는 스타일 제품을 추천한다.

넥스트서치 '스타핑(Staping)' 실행화면
<넥스트서치 '스타핑(Staping)' 실행화면>

스마트폰에서 사진으로 유사 제품을 쉽고 빠르게 검색한다. 가격 비교·최저가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 후 해당 상품 쇼핑몰 페이지로 연결해 원스톱으로 쇼핑한다. 6개 메인 카테고리별로 국내 22개 주요 쇼핑몰 상품을 진열했다. 상품 서핑중 클릭시 유사상품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의류·가방신발·잡화·쥬얼리·시계·선글라스·유아용품 등이 서비스 대상이다.

넥스트서치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내용기반(CBIR) 이미지 검색엔진을 탑재한 서버 플랫폼과 연동했다. 사진을 자동인식하고 모양·색상·패턴으로 분석한다. 서버 상품 데이터중 가장 유사한 상품을 검색해 정보를 제공한다. 검색방식은 △사진촬영 검색 △이미지 업로드 검색 △300가지 상품스타일(디자인) 선택검색 △카테고리 진열된 상품 유사상품 검색으로 세분화했다.

제품은 지난해 10월 처음 선보였다. 실제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상품 데이터베이스(DB) 구축으로 검색과 함께 실제 쇼핑, 구매로 연결하는 점이 특징이다. 쇼핑몰은 스타핑으로 매출·구매율 증가 효과를 거둔다.

▶사용기종/운용체계(OS):안드로이드

▶인공지능 모바일 이미지 검색쇼핑 서비스

▶문의:(070)8692-2600

강성추 넥스트서치 대표

[새로운 SW][신SW상품대상]넥스트서치 '스타핑(Staping)'

“일상생활에서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아지면서 모바일 쇼핑은 온라인 쇼핑 전체의 절반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 쇼핑시 아직도 텍스트로 입력, 상품을 찾거나 검색하는데 불편합니다. 이미지 검색엔진을 활용한 스타핑 인공지능 모바일 이미지 검색쇼핑 서비스로 모바일 쇼핑 편의를 높였습니다.”

넥스트서치는 사진을 분석, 유사 이미지를 검색하는 내용기반 이미지 검색엔진을 2009년에 개발했다. 이 검색엔진을 탑재한 온라인 이미지 검색쇼핑 서비스 '루키'를 국내에서 상용화했다. 루키를 개선한 모바일 이미지 검색엔진 서비스인 스타핑을 지난해 10월 출시했다.

스타핑 이미지 검색쇼핑 서비스는 현재 무료로 제공한다. 넥스트서치는 내년부터 서비스를 활용한 수익을 발굴한다. '할인 이벤트 샵'과 '추천상품코너'를 통해 판매 상품 일정 수수료를 받는다. '스타일 추천상품 서비스' 유료 회원제를 통한 수익도 기대한다.

넥스트서치는 2015년 미국에 조인트벤처 '루키유사(Lookeeyusa)'를 설립했다. 올해 인도에도 '루키인디아(Lookeey India)'를 조인트벤처로 만들었다. 각 조인트벤처마다 최고경영자(CEO)를 두고 시범서비스를 진행한다. 미국에서 아마존, 이베이, 쇼핑닷컴 등 상품 데이터베이스 100만개, 인도는 80만개 상품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해외 사업은 현재 시범 서비스 중이다. 내년부터 본격 서비스로 전환한다.

향후 인공지능 내용기반 이미지 검색엔진을 이용한 식당간판·도서표지·영화포스터 검색 서비스를 출시한다.

[전자신문 CIOBIZ]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