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SW][신SW상품대상]데이터스트림즈 '메타스트림(Metastream)'

데이터스트림즈(대표 이영상) '메타스트림(Metastream)'은 기업 내 다양한 시스템에 분산된 메타 정보를 추출·통합한다. 메타데이터 관리를 위한 표준화 체계를 지원한다. 통합된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메타데이터 생성위치, 변경상태, 변경관리 프로세스, 메타데이터 기반 영향도 분석을 중심으로 구조 품질관리를 실현한다.

데이터스트림즈 '메타스트림(Metastream)' 실행화면
<데이터스트림즈 '메타스트림(Metastream)' 실행화면>

데이터 정의 언어(DDL) 생성, 매핑, 이관 관리·통계 기능을 제공해 메타 데이터 구조 품질과 라이프 사이클을 관리한다. 데이터 표준, 데이터 베이스관리, 데이터 변경 영향분석, 표준데이터 신청·승인 영역으로 나뉜다. 통합정보시스템과 연동해 메타데이터 활용을 극대화 한다.

초보자도 활용 가능한 메타저장소를 구축했다. 메타 데이터 생성·변경 데이터 일관성을 확보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표준 용어, 테이블 정보, 코드 정보 등을 개발해 프레임 워크, 유저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 통합도구를 공통 업무에 제공한다. 전사 표준 정보 활용·현행화를 수행한다.

메타데이터 구축으로 효율적으로 전사적 데이터 관리를 수행한다. 표준화·모델과 연계한 업무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오너십 기준 메타 신청·담당자 관리로 담당자별 역할·책임 중복을 방지한다. 자동화된 방식 영향도 분석으로 작업 시간을 절약하고 분석 정확도를 높인다.

▶사용기종/운용체계(OS): 유닉스, 리눅스

▶메타데이터 관리 솔루션

▶문의:(070)4628-9095

이영상 데이터스트림즈 대표

[새로운 SW][신SW상품대상]데이터스트림즈 '메타스트림(Metastream)'

“데이터 표준화와 일관성 유지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업 내 다양한 시스템에 흩어진 방대한 양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합니다. 데이터스트림즈 메타스트림은 이를 가능케 했습니다.

데이터스트림즈는 데이터 통합·품질 관리·마스터 데이터 관리와 이를 통합 운영하는 데이터 거버넌스 솔루션 등 총 10개 이상 자체 개발 솔루션을 보유했다. 고객 맞춤형 데이터 지향적 비즈니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메타스트림도 기업 효율적 데이터 관리를 돕는다.

메타스트림은 주기적으로 메타 소스를 체크해 결과를 저장하고 리포트 형식으로 추출한다. 데이터 표준 준수율, 데이터 표준 관리 현황 모니터링으로 데이터 정합성을 높인다. 데이터 변경이력 추적 기능, 단어·용어·컬럼별 사용 현황과 변경 영향 등을 지원한다.

데이터스트림즈는 외환은행을 비롯한 20여개 금융사와 근로복지공단, 국회사무처 등 공공기관에서 메타데이터·표준화 관리를 수행했다. 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등에 현지 법인·지사를 설립해 운영한다.

향후 정형·비정형 데이터, 실시간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분석을 시행하는 플랫폼 '테라원(TeraONE)'을 주축으로 빅데이터 시장에 뛰어든다. 공공·금융·통신·제조·유통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한다.

[전자신문 CIOBIZ]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