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표 미래로]김은정 미네르바스쿨 매니저 "직업 선택은 도전해보고 배울 가치가 있는지가 중요"

“직업을 선택하는 데 있어 중요한 판단기준은 전문성을 가질 수 있는지, 그리고 도전해보고 배울 가치가 있는지 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교육 분야의 가치를 만들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 교육기관으로 손꼽히는 미네르바스쿨에서 시티익스피어리언스(City Experience)매니저를 맡는 김은정씨 말입니다.

김은정 미네르바스쿨 시티익스피어리언스매니저
<김은정 미네르바스쿨 시티익스피어리언스매니저>

미네르바스쿨은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설립된 대학으로 모든 수업을 온라인 플랫폼으로만 진행합니다. 학생들은 입학하면 1학년을 샌프란시스코에서 보낸 후 한국, 인도, 독일, 아르헨티나, 영국, 대만 등 6개국에서 나머지 6학기를 보냅니다. 전원 해당 국가에서 기숙 생활을 합니다. 학생들은 하버드대, 스탠포드대 등 입학 실력을 갖췄습니다.

김 매니저는 2학년 1학기 생활을 서울에서 보내는 학생들에게 도시 경험을 제공합니다. 김 매니저는 “세계 곳곳에서 온 미네르바스쿨 학생들이 서울 특화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기업·기관과 연계해 프로그램을 마련한다”면서 “학생들은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도록 다양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설명합니다.

김 매니저는 어렸을 때부터 직접 부딪치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고등학교 때 미국 교환연수 프로그램을 직접 찾아서 신청했습니다. 당시 미국 아이오와주에 위치한 한 시골학교로 교환연수를 갔습니다. 미국에서도 합창단, 치어리더, 육상팀 등 다양한 교내 활동을 했습니다. 미국에서의 교육 방식이 좋아 대학을 미국에서 진학했습니다. 오하이오주립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습니다. 국내에서 뇌인지과학 전공으로 석사학위도 받았습니다.

대학원 졸업 후 외상 후 스트레스 등을 연구하면서 350명 탈북인 인터뷰를 하게 됐고 그 경험으로 북한인권 비정부기구(NGO)에서 일했습니다. 김 매니저는 “그때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해 교육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면서 “이후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고 전합니다.

교육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미네르바스쿨을 알게 됐고 서울에 오면 참여하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미네르바스쿨에서 시티익스피어리언스매니저를 맡게 됐습니다.

“학생들은 무한한 잠재력을 갖고 있어요. 그런데 어른들이나 사회가 제한된 성공의 길만을 얘기해요. 그러다 보니 학생들은 잠재력을 실현하기보다 모두 똑같은 길만 걸어가는 것 같아요.” 김 매니저가 우리나라 학생들을 보고 느낀 점입니다. 앞으로 천천히 우리나라 교육도 변화되지 않겠냐고 말합니다.

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
<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

[조진표의 진로 핵심 포인트]

1. 미네르바스쿨은 가장 혁신적 대학으로 평가받는 교육기관입니다. 사회가 '학벌' 중심 인재에서 능력 중심 인재로 빠르게 변화하는 현실을 반영합니다. 글로벌 감각을 익히고 다양한 실무 체험을 원하는 학생에게 최적의 진학입니다.

2. 혁신적 학교에서 학생들이 원활하게 기업·기관과 연계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도록 기획·관리하는 일은 다양한 경험을 즐기고 사회성을 요구합니다.

3. 고등학교 때 미국 공립학교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이용했던 경험이 좋아 미국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했습니다. 국내 대학원에서 뇌인지과학을 전공하며 연구하던 프로젝트가 자연스럽게 졸업 후 NGO 근무로 이어졌습니다. 결국 '교육' 분야를 평생 업으로 결정했습니다.

4. 우리나라 학생들은 다양한 잠재 능력을 갖고 있지만 성공에 대한 너무 좁은 어른들 시각으로 능력 발현 기회를 갖지 못한다고 말합니다. 본인이 직접 선택하는 환경을 만들고 주체적으로 결정해 책임과 권한을 알게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