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소프트 티베로, 경찰청 치안정보시스템에 외산 제치고 공급

경찰청 치안정보시스템 고도화에 국산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티베로'가 기존 외산 제품을 제치고 공급했다. 티맥스소프트는 최근 티베로를 적용해 경찰청 선진치안정보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고 11일 밝혔다.

경찰청 노후 주전산기 교체 사업은 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이 목적이다. 기존 외산 DBMS를 국산 티베로로 전환한다. 경찰청은 노후 주전산기 교체시기에 맞춰 미래지향적 개방형 시스템을 도입한다. 사용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 선진화된 치안정보시스템 기반을 갖춘다.

티맥스소프트 티베로, 경찰청 치안정보시스템에 외산 제치고 공급

경찰청은 1973년부터 주전산기를 사용했다. 폐쇄형 구조로 최근 한계가 드러났다. 주전산기가 제공하는 안전성과 보안성에 비해 과도한 운영비와 서비스 지원이나 인프라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다.

경찰청은 △대량 트랜잭션 처리 무결성, 데이터 저장 안전성과 빠른 검색 지원 △표준관계형 DBMS 플랫폼 지원 △클러스터링 포함 △애플리케이션이나 데이터 증가에 따른 유연한 확장성, 안정성 제공 △분산데이터 처리기능 지원 등 요건에 충족해 티베로를 선택했다.

티베로 도입으로 경찰청은 업무 간 정보연계를 강화하고 데이터 신뢰도를 높이는 등 경찰 업무를 효율화한다. 표준화된 개방형 플랫폼 구축으로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등 신기술 활용 기반을 마련하고 개인정보 유출 등 위험성을 사전에 제거했다. 시스템 유지비용 절감 효과도 있다.

티맥스소프트 티베로, 경찰청 치안정보시스템에 외산 제치고 공급

경찰청 관계자는 “국산 DBMS를 사용해보니 사용자 편의성이 높고 외산 대비 신속하고 우수한 기술지원과 예산 절감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노학명 티맥스소프트 사장은 “높은 유지비용으로 고민이 많은 고객에게 '티베로' DBMS는 높은 만족도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전자신문 CIOBIZ]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