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반응속도 게임 만들기

[소프트웨어야 놀자]반응속도 게임 만들기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uQUQqZ)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고 시간이 지나면 배경색이 분홍색으로 바뀌어요.

배경이 분홍색으로 바뀌면 마우스를 클릭해요. 배경 색이 바뀐 후 몇 초 만에 클릭했는지 반응속도를 보여줘요. 배경색이 바뀌지 않았을 때 마우스를 클릭해봐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실패!' 라며 게임이 다시 시작돼요. 다시하기를 누르면 게임을 다시 시작할 수 있어요.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봐요. 먼저 배경색이 무작위 시간만큼 기다린 다음 바뀌게 해 볼게요. 배경 오브젝트에 두 가지 모양을 넣고 그림 (1)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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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색이 바뀌면 시간을 재도록 그림 (2)처럼 [계산]의 '초시계 숨기기' '초시계 시작하기' 블록을 연결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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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체크'라는 변수를 만들어요. 이 변수는 현재 배경색이 바뀌었는지 정보를 저장할 변수에요. [자료]의 '변수 숨기기' '변수를 ∼으로 정하기' 블록을 가져와 그림 (3)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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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3)처럼 코드를 작성하면 배경색이 바뀌지 않았을 때는 체크 변수에 0이, 배경색이 바뀌었을 때는 체크 변수에 1이 저장돼요.

배경색이 바뀌었을 때 마우스를 클릭하면 '성공'이라는 신호를, 그렇지 않을 때는 '실패'라는 신호를 보내서 기록을 보여주게 해 볼게요. '실패'와 '성공' 신호를 만들고 [시작]에서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신호 보내기'와 [흐름]에서 '만일 ∼이라면 아니면' 블록을 가져와 그림 (4)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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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공과 실패 신호를 글상자가 받아서 '성공'일 때는 반응속도가 몇 초인지 보여주게 해 볼게요. 글상자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그림 (5)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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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는 '실패' 신호를 받았을 때 글상자가 '실패'라고 말하고 다시 게임을 시작하게 해 볼게요. 글상자 오브젝트에 그림 (6)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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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다시하기 버튼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게임이 다시 시작되도록 다시하기 버튼 오브젝트에 그림 (7)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반응속도 게임 만들기

게임이 완성됐어요. 배경색이 여러 가지로 바뀌게 하고, 특정 색으로만 바뀔 때 클릭해야만 되는 기능을 추가해 나만의 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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