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할 우수 산업기술]정진국국제특허사무소, 세포동결 보존제

적혈구의 냉동보관시 용혈, 2.5% LM CY 01 솔루션이 40% 글리세롤 동결 보존제보다 효과가 우수함을 나타낸다.
<적혈구의 냉동보관시 용혈, 2.5% LM CY 01 솔루션이 40% 글리세롤 동결 보존제보다 효과가 우수함을 나타낸다.>

정진국국제특허사무소 '세포동결 보존제'는 남극 해양미생물이 생산하는 세포 외 다당체로 세포 항동결 특성을 갖는다. 세포로부터 수분을 흡수, 동결에 의한 얼음결정 생성 억제 효과도 있다. 해동 후 등장액을 이용해 세포를 다시 회복하고 생존율을 확보한다.

이 기술은 에틸린글리콜, 솔비톨 등 기존 항동결 물질과 비교해 동물세포 동결 후 생존율이 우수하다. 줄기세포 세포치료제 장기 동결보존이 가능해 생물공학과 의약산업에 기여한다. 적혈구 등 혈액보존과 동물 장기 동결보존에도 활용 가능하다.

배아, 인간 혹은 동물 유래 조직, 미생물, 식물체를 포함하는 생물학적 시료 냉장에 활성화를 유지하며, 아이스크림 얼음 크기 조절로 빙과류 식감을 높인다. 수혈 시 항동결 다당체(ANP)는 면역유도와 독성이 없다. 세포 생존과 처리비용 측면에서 항동결 단백질과 비교해 우수하다.

배양온도에 따른 생산량 변화를 관찰한 결과 4℃에서 다당체 생산량이 많았다. 세포동결 배지인 경쟁제품보다 경제성이 5배 이상 높았다. 동결보존 세포별 최적조건을 위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제대혈 은행, 줄기세포 인행 등이 가장 큰 수요처다. 유전자 치료제, 줄기세포 치료제 유통에서 세포동결 보존제 성분으로 개발 가능하다.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SW 전문기자 jungyc@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