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한독, 태블로 BI 도입으로 효율적 의사결정

제약업체 한독이 태블로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 솔루션을 도입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가능하게 했다. 한독은 영업 활동과 실적 정보를 데이터베이스(DB)화 한다. 이를 분석해 영업 성공률을 높인다.

한독 본사 전경
<한독 본사 전경>

한독 영업 사원을 포함한 임직원은 태블로 데스크탑으로 고급 분석 등 다양한 분석 기능을 활용한다. 기업 안팎에서 내·외부 데이터를 불러와 시각화한다. 태블로 서버로 리포트를 쉽게 공유하고 편집한다. 한독은 태블로 솔루션을 활용한 직관적 분석으로 영업 사원의 분석 역량을 향상시킨다. 영업 데이터를 분석한 리포트 개수가 크게 증가했다.

영업 관련 다양한 데이터 소스를 통합해 판매와 실적 가시성을 향상시켰다. 판매 포트폴리오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한다. 태블로 활용으로 임직원은 영업 실적 향상을 위해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을 내린다. 향후 한독은 태블로로 영업 분석과 관련한 보다 다양한 리포트를 생성한다. 변화 관리로 현업 사용자 위주 영업 분석에 지원을 강화한다.

◇태블로 도입 전 비즈니스 과제

한정된 데이터 소스와 분석 기능만을 지원하는 기존 분석 시스템상 정형화된 리포트는 기존 BI 시스템의 한계다. 대규모 영업 데이터 분석을 위해 많은 수의 분석 항목과 지표, 다양한 분석 기능을 지원하는 비정형 리포트 요구사항이 많아졌다.

기존 시스템에서 생성 가능한 리포트 개수도 부족했다. 영업 실적 향상을 위한 민첩하고 직관적 분석 활용과 영업 데이터 가시성이 확보해야 했다. 더욱 많은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분석을 수행하도록 BI솔루션을 도입했다.

이규범 한독 CIO
<이규범 한독 CIO>

◇태블로 도입 후 비즈니스 혜택

비즈니스 사용자가 스스로 데이터에 접근해 원하는 분석 결과를 구현하고 변경하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사용자 요건에 최적화된 다양한 리포트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개선했다. 영업과 관련한 다양한 데이터를 통합하고 자산화 해 매출과 실적 데이터 가시성을 높였다.

태블로 기반 BI 시스템으로 다양한 판매 포트폴리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영업 기회를 극대화 했다. 모바일 지원 등을 포함해 다양한 환경에서 실시간으로 보고서를 공유, 영업 활동 정보 접근성을 향상시켰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