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놀자]꽃피우기 게임 만들기

[소프트웨어야놀자]꽃피우기 게임 만들기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3ejhbx)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물방울이 게임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해줘요.

설명대로 마우스를 클릭해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마우스를 클릭하는 동안 물방울이 한 방울씩 화분에 떨어지고 떨어진 물방울 수가 화분에 나타나요. 반대로 마우스 클릭을 해제하면 물방울은 떨어지는 것을 멈춰요. 이때 정확히 101방울을 떨어뜨렸다면 꽃이 피어나고, 그렇지 않다면 실패 문구가 출력돼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 봐요.

게임이 시작되면 물방울이 게임 설명을 하도록 [시작]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과 [생김새]의 '∼을(를)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가져와 물방울에 그림(1)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놀자]꽃피우기 게임 만들기

이어서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는 동안 물방울이 계속 화분에 떨어지도록 해 볼게요. [시작]의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블록과 [흐름]의 계속 반복하기 블록을 가져와 그림(2)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놀자]꽃피우기 게임 만들기

이제 물방울이 이동하도록 해 볼게요. 물방울은 두 단계로 이동해요. 첫 번째, 물방울이 화분 속으로 이동해요. 두 번째, 물방울이 다시 원래 위치로 이동해요. 이 때 화분에 떨어진 물방울 수가 계산돼야 해요. 따라서 '방울 수'라는 변수를 만든 뒤 [움직임]의 '∼초 동안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과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 [자료]의 '∼에 ∼만큼 더하기' 블록을 활용해 그림(3)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그림(3)은 앞서 작성한 그림(2) '계속 반복하기' 블록 안에 넣어줘요.

[소프트웨어야놀자]꽃피우기 게임 만들기

이번에는 반대로 마우스 클릭을 해제하면 물방울이 이동을 멈추고 화면에서 사라지도록 해 볼게요. 이 때 해바라기에 물방울이 이동을 멈췄다는 신호도 보내야 해요. '멈춰!'라는 신호를 만든 뒤 [시작]의 '마우스 클릭을 해제했을 때' 블록과 '∼신호 보내기' 블록, [생김새]의 '모양 숨기기' 블록, [흐름]의 '∼코드 멈추기' 블록을 가져와 그림(4)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놀자]꽃피우기 게임 만들기

다음으로 떨어진 물방울 수가 화분에 나타나게 해 볼게요. 물방울 수가 증가하면 화분에 써진 숫자도 함께 변해야 해요. [시작]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 [흐름]의 '계속 반복하기' 블록, [글상자]의 '∼라고 글쓰기' 블록을 이용해 글상자에 그림(5)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놀자]꽃피우기 게임 만들기

마지막으로 해바라기가 '멈춰!' 신호를 받은 뒤 떨어진 방울 수에 따라 다른 행동을 하게 해볼게요. 해바라기는 신호를 받으면 변수 '방울 수'에 저장된 값을 확인해요. 이때 값이 101인 경우 성공 멘트를 출력하면서 위쪽으로 이동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실패 문구만 출력돼요. [시작]의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 [흐름]의 '만약 ∼이라면 아니면' 블록, [움직임]의 '∼초 동안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 [생김새]의 '∼을(를) ∼초 동안 말하기' 블록, [판단]의 크기비교 블록을 가져와 해바라기에 그림(6)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놀자]꽃피우기 게임 만들기

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물방울이 떨어지는 속도를 더 빠르게 혹은 더 느리게 조절해 나만의 꽃 피우기 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도움말=김지원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