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진표 미래로]조경민 스크루바 마케팅 이사 "다양한 경험이 오늘 내일을 하게 한다"

“다양한 경험이 오늘날 내 일을 가능하게 합니다. 어떤 일이든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어 하는 일을 열정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름카메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구닥'으로 유명한 스크루바의 마케팅 총괄 조경민 이사 말입니다.

[조진표 미래로]조경민 스크루바 마케팅 이사 "다양한 경험이 오늘 내일을 하게 한다"

구닥은 과거 필름 카메라 향수를 가져다줍니다. 필름 한통으로 24장을 찍고 다시 찍으려면 한 시간을 기다려야 합니다. 사진을 보는 것은 3일 후 입니다. 스크루바 조직 운영은 특이합니다. 대표·개발·마케팅·유통 4개 분야에서 직원이 일을 하지만 모두 본업이 아닙니다. 조 이사도 유학 전문 미술학원 등에서 마케팅 활동을 합니다.

조 이사는 마케팅 전문가가 된 배경으로 많은 경험을 꼽습니다. 조 이사는 “고등학교 때 공부를 잘 하지 못했다”면서 “그러나 본인이 좋아하는 일은 적극적이었다”고 합니다. 인터넷으로 천문동호회를 만들어 최대 규모로 성장시켰습니다. 그때 마케팅을 알게 됐습니다.

마케팅 공부를 위해 해외로 나갔습니다. 해외교류가 활발한 카자흐스탄 키맵 경영대학으로 유학을 갔습니다. 물론 영어, 러시아 등 언어적 문제로 고생했지만 즐겁게 공부했습니다. 학교 프로그램으로 카자흐스탄은 물론, 네덜란드·싱가포르에서도 공부를 했습니다. 조 이사는 “키맵 대학은 정책상 모든 교육은 영어로 한다”면서 “글로벌 교육으로 국제적 시각을 갖게 됐다”고 말합니다. 네덜란드에 있을 때는 학생 대상으로 호스텔 사업도 했습니다.

[조진표 미래로]조경민 스크루바 마케팅 이사 "다양한 경험이 오늘 내일을 하게 한다"

조 이사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열정적입니다. 사진 찍는 걸 좋아해 사진 관련 페이스북 페이지를 운영 했습니다. 스쿠버다이빙 자격증도 땄습니다. “책에서 그룹인터뷰를 하기 가장 좋은 조건을 설명하는 데, 택시 공간과 유사했습니다. 그래서 택시기사 자격증도 땄습니다.” 조 이사는 그게 어떤 일이든 재밌고 필요하다면 무엇이든 열정적으로 했습니다.

공부를 안 하는 고등학생에게 고민만 하지 말고 실행을 해보라고 얘기 합니다. 점을 하나 찍더라도 흐릿한 점보다 확실하게 찐한 점을 남겨야 한다고 합니다. 결국 인생은 그 점이 연결돼 하나의 그림이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영어가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
<조진표 와이즈멘토 대표>

[조진표의 진로 핵심 포인트]

1. 쉽게 사진을 찍고 보정효과를 주는 다양한 앱들이 많이 출시됩니다. 예전 필름카메라를 기억하는 사람에게 오히려 '불편함'을 주는 발상의 전환으로 큰 인기를 끄는 사진앱 '구닥'은 아이디어 힘입니다.

2. 본업과 별개로 프로젝트팀으로 모여 성공을 거두는 것은 드문 일입니다. 어떤 조직에 속해 있으면서 '구닥' 아이디어를 냈다면 고객에게 불편함을 주는 것이어서 실행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자유롭게 생각해서 실행해보고 아니면 말고 하는 것이 프로젝트팀 장점입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은 사라지고 다양한 직업 형태로 발전하는 사례입니다.

3. 성적이 최하위였지만 고등학교 때부터 인터넷으로 가장 큰 천문동호회를 운영했습니다. 세계를 돌며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스스로 조사하고 준비해 국제교류 지원이 많은 카자흐스탄 경영대학에 진학했습니다. 네덜란드, 싱가포르 등을 돌며 대학생활과 다양한 경험을 한 것이 지금 일에 큰 도움이 됐습니다. 다양한 체험의 중요성입니다.

4. 중고등학교 시절 공부를 잘 하지 않았던 사람으로서 공부가 약한 후배에게 해주는 조언으로 “뭔가 좋아하는 것이 있으면 피상적 수준에 머무르지 말고 깊은 수준까지 체험해보는 것”이라고 합니다. 하고 싶은 일을 많은 곳에서 찾게 해주는 영어공부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