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JEgk8p)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과일 세 개가 빠른 속도로 다른 과일(사과, 바나나, 귤)로 바뀌어요.

과일마다 아래에 버튼이 있어요. 버튼을 누르면 여러 과일 중 하나의 모양으로 정해져요. 모든 버튼을 눌렀을 때 과일 세 개가 모두 같은 모양이라면 '성공!!'이 출력되고, 그렇지 못하면 '실패!!'가 출력돼요.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각 과일이 모양을 계속 바꾸도록 해 볼게요. [시작]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 [흐름]의 '계속 반복하기' 블록, [생김새]의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활용해 과일에 그림(1)과 같이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실행해 보면 모양이 너무 빠르게 변하죠? [흐름]의 '∼초 기다리기' 블록을 활용해 그림 (2)처럼 작성한 뒤 그림 (1)의 '다음 모양으로 바꾸기' 아래에 끼워 넣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버튼을 누르면 반복을 멈추도록 해 볼게요. 버튼을 누르면 버튼 모양이 변하면서 과일에게 '멈춰'라는 신호를 보내게 해 볼게요. '멈춰'라는 신호를 만든 뒤, [시작]의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 블록과 '∼신호 보내기' 블록, [생김새]의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활용해 버튼에 그림 (3)처럼 작성해요. 이 때 과일-버튼의 쌍이 세 개이기 때문에 각각 쌍에 신호를 한 개씩 만들어줘요.

[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그 다음 각각의 과일이 '멈춰' 신호를 받으면 모양 바꾸기를 멈추도록 [시작]의 '∼신호를 받았을 때' 블록과 [흐름]의 '∼의 코드 멈추기' 블록을 활용해 과일에 그림 (4)처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버튼이 다시 원래 모양으로 돌아오도록 해볼게요. [시작]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버튼, [생김새]의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활용해 버튼에 그림 (5)처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마지막으로 과일 모양을 비교해 결과를 출력하도록 해 볼게요. 이 게임에서는 각 과일 모양을 구분하는 데 모양 번호를 사용해요. 모양 번호 값이 동일하면 같은 모양을 의미해요. 이때 결과 문구는 모든 버튼이 한 번씩 눌려진 이후에 출력돼야 해요. [시작]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했을 때' 블록과 [흐름]의 '∼이 될 때까지 기다리기' 블록을 활용해 그림 (6)처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그 다음 모든 과일이 같은 모양인지 확인해볼게요. [흐름]의 '만약 ∼이라면 아니면' 블록과 '만일 ∼이라면' 블록, [판단]의 크기비교 블록, [글상자]의 '∼라고 글쓰기' 블록을 활용해 그림 (7)처럼 작성해 그림(6)에 연결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과일 짝맞히기 게임

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반복되는 그림 종류를 다르게 해 나만의 짝 맞히기 게임을 만들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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