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참참참 게임 만들기

[소프트웨어야 놀자]참참참 게임 만들기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YPEUgh)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돼도 화면에 아무런 변화가 나타나지 않아요.

키보드 왼쪽, 아래쪽, 오른쪽 화살표를 눌러봐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정면을 바라보던 캐릭터 고개가 화살표 방향으로 돌아가요. 이때 손가락 총이 가리키는 방향으로 고개를 돌렸다면 '방어 성공', 그렇지 않다면 '방어 실패'가 출력돼요. 새로운 게임을 진행하고 싶다면 원하는 방향의 키보드 화살표키를 다시 눌러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먼저 키보드 화살표 키를 누르면 캐릭터가 화살표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도록 해 볼게요. [시작]의 '∼키를 눌렀을 때' 블록과 [생김새]의 '∼모양으로 바꾸기' 블록을 가져와 캐릭터에 그림(1)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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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손가락 총이 캐릭터 모양 변화를 감지하도록 '대결' 신호를 만들어요. 그 다음 [시작]의 '∼신호 보내고 기다리기' 블록을 가져와 그림 (2)처럼 같이 코드를 작성한 뒤 그림 (1)에 연결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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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대결 신호를 받은 손가락 총이 가리키는 방향을 변화하도록 만들어 볼게요. 먼저 손가락 총이 가리킬 방향이 저장될 '방향'이라는 변수를 만들어요. 시작하기를 누르면 변수 창을 숨기도록 [자료]의 '변수 숨기기' 블록을 가져와 그림 (3)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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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에서 손가락 총은 신호를 받으면 '방향' 변수에 〃1부터 1 사이의 임의의 수를 저장하해 가리킬 방향을 선택해요. 따라서 [자료]의 '변수 ∼를 ∼로 정하기' 블록과 [계산]의 '∼부터 ∼사이의 무작위 수' 블록을 가져와 손가락 총에 그림 (4)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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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다음 임의로 결정된 방향 변수 값에 따라 손가락 총이 가리키는 방향이 변화하도록 해 볼게요. '방향' 변수에 저장된 값이 〃1인 경우 손가락 총은 화면 왼쪽을 가리켜요. 화면 왼쪽을 가리키기 위해서는 손가락 총 방향이 약 315도로 정해지면 돼요. 같은 방식으로 저장된 값이 0이라면 정면을 가리키기 위해 손가락 총 방향이 약 0도로 정해져요. 저장된 값이 1이라면 오른쪽을 가리키기 위해 약 45도로 정해요.

이 내용을 구현하기 위해 [흐름]의 '만약 ∼라면 아니면' 블록과 [움직임]의 '방향을 ∼(으)로 정하기' 블록을 활용해 그림 (5)처럼 코드를 작성한 뒤 그림 (4)에 연결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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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캐릭터가 게임 승패를 판단해 결과를 출력하도록 해 볼게요. 만약 사용자가 왼쪽 화살표를 누른 경우 캐릭터는 왼쪽으로 고개를 돌리게 돼요. 따라서 '방향' 변수에 저장된 값이 〃1인 경우 손가락 총이 가리키는 방향과 같은 방향을 바라보게 돼 방어에 실패해요.

이 내용을 나타내기 위해 [흐름]의 '만약 ∼라면 아니면' 블록과 [생김새]의 '∼을(를) ∼초 동안 말하기' 블록을 활용해 캐릭터에 그림 (6)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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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사용하지 않은 키보드 화살표키는 스스로 만들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