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M, 차세대 메인프레임 제품군 'IBM Z' 발표

IBM이 차세대 거래 시스템 'IBM Z'를 공개했다.

IBM, 차세대 메인프레임 제품군 'IBM Z' 발표

IBM Z는 하루 120억건 이상 암호화된 거래를 처리한다.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서비스, 데이터베이스(DB) 등 관련 데이터 상시 암호화가 가능한 암호화 엔진을 도입했다. 이전 세대보다 암호화 알고리즘 전용 실리콘 성능이 높아졌다. x86 시스템보다 암호화 성능은 18배가 빠른 반면 암호화 비용은 x86 기반 솔루션 5%에 불과하다.

데이터 변조 방지를 위한 암호화 키 기능도 있다. IBM Z 키 관리 시스템은 미국 FIPS(Federal Information Processing Standards) 레벨 4 표준을 충족한다. 업계에서 통상 '높은 보안 수준'으로 여겨지는 레벨 2를 뛰어넘었다. IBM 시큐어 서비스 컨테이너로 이동·휴지 시 데이터·코드 자동 암호화, 설치·실행 시간동안 데이터 변조 방지 기능을 제공한다.

API 암호화도 제공한다. x86 기반 시스템 보다 3배 빠른 성능을 지원한다.

유럽연합(EU) 일반 개인정보보호법(GDPR) 같은 글로벌 규정을 준수하도록 설계됐다.

IBM은 IBM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위해 IBM Z 암호화 엔진을 사용할 계획이다. 뉴욕, 런던, 프랑크푸르트, 상 파울로, 도쿄, 토론토에 위치한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가 대상이다.

마리 윅(Marie Wieck) IBM 블록체인 총괄은 “IBM Z 암호화와 보안 컨테이너 강력한 조합은 클라우드 기반 IBM 블록체인 서비스를 차별화하는 요소”라고 말했다.

[전자신문 CIOBIZ]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