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5∼6 문제

※ 다음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답은 <답안지>에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시험 종료 후 <문제지>와 <답안지> 모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문제들은 창의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기록하면 됩니다.

1. 다음은 5학년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옹고집전”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바탕으로 교육용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고 한다.

1-1. 게임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의 역할을 기록하시오.

1-2. 게임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환경을 설정하고 설명하시오.

1-3. 게임을 보다 흥미 있게 하는 방법을 기록하시오.

1-4.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5∼6 문제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5∼6 문제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5∼6 문제

2. 우리학교에서 새 학년이 시작되어 5학년 전체를 5개 반으로 나누어 학급의 이름을 정하려고 한다. 학급 이름을 붙이는 두 가지 방법을 <보기>와 같이 생각할 수 있다.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5∼6 문제

2-1. 방법 ①과 방법 ②로 분류할 경우 각 방법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을 설명하시오.

2-2. 새로운 방법을 만들어 보시오.

3. 나는 전문 사진사이자 인터넷 잡지 기자이다. 식물원에 있는 여러 식물을 관찰하고 사진을 찍은 후 관련 기사를 작성하려고 한다. 사진과 연관된 기사를 작성해 보시오.

4. 다음 그림은 각각 1980년과 2013년의 우리나라 교통도이다.

4-1. 1980년에서 2013년의 교통지도로 변하게 된 이유를 지도에 표시된 다양한 교통정보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4-2. 2013년 교통지도를 바탕으로 30년 후인 우리나라 교통지도는 어떻게 변하게 될 것인가를 설명하시오.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5∼6 문제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5∼6 문제

문제의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