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3∼4 문제

※ 다음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답은 <답안지>에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시험 종료 후 <문제지>와 <답안지> 모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문제들은 창의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기록하면 됩니다.




1. 다음은 3학년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도깨비를 골탕 먹인 농부” 이야기이다. 이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바탕으로 교육용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고 한다.

1-1. 게임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의 역할을 기록하시오.

1-2. 게임 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환경을 설정하고 설명하시오.

1-3. 게임을 보다 흥미 있게 하는 방법을 기록하시오.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3∼4 문제

2. 집에는 내가 생활하기에 필요한 여러 가지 물건들이 있다. 이 물건들을 잘 정리하고 보다 빨리 찾아서 사용하고자 한다.

2-1. 필요한 물건들을 나열하시오.

2-2. 나열한 물건에 대해 기준을 만들어서 분류하시오.

3. 우리 반에는 24명의 학생들이 있다. 수업시간에 모둠별 과제를 수행하고자 한다. 한 모둠에 속하는 학생들의 수가 3명, 4명, 6명, 8명, 12명 각각 만들려고 한다.

3-1. 모둠별로 구분할 수 있는 이름을 만들어 보시오.

3-2. 각각의 인원수별로 쉽게 구성할 수 있는 방법을 만들어 보시오.

문제의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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