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중1∼3 문제

※ 다음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답은 <답안지>에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 시험 종료 후 <문제지>와 <답안지> 모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문제들은 창의적인 생각을 자유롭게 기록하면 됩니다.


1. 토끼와 거북이가 서로 경주하여 목표지점에 먼저 도달하면 이기는 교육용 게임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려고 한다.

1-1. 게임에 등장하는 주인공과 주인공의 역할을 기록하시오.

1-2. 게임진행에 필요한 다양한 환경을 설정하고 설명하시오.

1-3. 게임을 보다 흥미롭게 하는 방법을 기록하시오.

1-4. 다양한 동물들이 등장하는 새로운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2. 웹사이트에 회원가입 기능을 개발하려고 한다. 가입자가 기본 회원정보 중에서 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한 후 각각 확인버튼을 누르면 제대로 입력했는지를 확인해 주고자 한다.

2-1. 전화번호의 형식을 정의하고 제대로 입력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기술하시오.

2-2. 이메일의 형식을 정의하고 제대로 입력했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기술하시오.

3. 휴대전화기의 모습이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발전하고 변화하였다. 향후 10년 후에서는 어떤 기술이 발전하여 휴대전화기가 변화할지 모양을 그려보고 기능을 설명하시오. (사진 출처: 방송통신위원회 블로그)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중1∼3 문제
[SW사고력올림피아드]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중1∼3 문제

4. 산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재난 사고를 대응하기 위해서 산의 일정한 지점에 센서를 설치하려고 한다. 어떤 종류의 센서가 필요하며, 이 센서에서 보낸 정보를 바탕으로 각종 재난을 어떻게 감지하고 대처하여야 하는 지 설명하시오.

문제의 끝입니다. 수고하셨습니다.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