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중1∼3 문제별 출제의도

◇1번 문항 출제의도

'토끼와 거북이' 이야기를 바탕으로 다양한 게임 환경을 만들어 경주해 보는 창의적 스토리를 만드는 문제입니다. 주인공 역할이 무엇인지, 게임 환경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등을 고민해야 합니다. 게임에 흥미를 추가하기 위해 세가지 동물일 때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네가지 동물일 때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등을 고민해야 합니다. 학생이 창의적 사고를 한 후에 논리적으로 스토리를 전개하는지를 알아보는 문제입니다.

◇2번 문항 출제의도

학생이 일상 생활에서 회원 가입할 때에 느끼는 소재입니다. 학생이 전화번호와 이메일 규칙을 스스로 정의하고 정의한 규칙을 어떻게 논리적으로 체크하는지 알아보는 문제입니다. 학생의 논리적 사고력을 알아보고 얼마나 많은 경우의 수를 포용하는지를 알아봅니다.

◇3번 문항 출제의도

휴대전화의 다양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기기의 발전상을 보면서 앞으로 발전 가능한 휴대전화를 생각해보는 문제입니다. 학생이 생각 가능한 과학 기술의 상상력을 알아보고 학생이 상상한 것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지를 알아봅니다.

◇4번 문항 출제의도

재난 사고의 종류를 알아보고 재난 사고에 감지하는 센서 종류를 생각해보는 문제입니다. 센서를 효율적으로 배치하는지 알아보고 센서 데이터를 어떻게 취합해 재난을 판단하고 대처하는 지를 알아봅니다.

학생이 평소 신문이나 각종 매체 등에서 접한 각종 센서 종류 관련 기본 지식을 이용해 논리적 사고(센서 배치 능력과 재난 판단 능력)를 하는지 살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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