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소프트웨어사고력 올림피아드 초5∼6 문제별 출제의도

◇1번 문항 출제의도

초등학교 5학년 1학기 국어교과서에 나오는 '옹고집전'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야기 주인공과 역할을 무엇인지를 찾아봐야합니다. 창의적 게임 스토리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게임 환경을 생각해야합니다. 게임에 흥미를 추가하기 위해 자신만의 생각을 기록하는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단순히 주제를 정리하는 것이 아닙니다. 학생이 자유롭게 상상해 새로운 스토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학생의 창의적 사고력을 알아보는 문제입니다.

◇2번 문항 출제의도

학생이 학교 또는 생활에서 느끼는 소재로 문제를 출제했습니다. 학생은 반이름을 누구나 아는 방식으로 붙이는 방법과 차별화된 방법 등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생활 속에서 무엇인가에 이름을 붙일 때 순서화 된 이름과 그렇지 않는 이름에 대해 얼마나 고민하는지 알아보기 위함입니다. 학생이 생활 속에서 정보의 차이점을 얼마나 인지하는지 알아보는 문제입니다.

◇3번 문항 출제의도

식물을 관찰할 때 사람의 눈으로 관찰해 차이점을 알아봅니다. 식물을 사진으로 찍어 사진에 나타난 식물의 차이점을 어떻게 알아보는 지를 설명해 보는 것입니다. 눈으로 관찰한 식물과 디지털로 표현한 사진의 차이점을 설명하는 기사를 작성하는지 알아보는 문제입니다.

◇4번 문항 출제의도

5학년 교과서에 나온 내용입니다. 두 지도에서 차이점을 찾아보고 어떻게 발전할 것인지 미래 사회를 예측해 보는 것입니다. 두 지도의 차이점을 어떤 기준에 의해 찾아내는지 알아보는 문제입니다. 학생이 정보의 속성을 얼마나 찾아내고 창의적으로 미래를 상상하는지를 확인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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