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새 막기 게임

[소프트웨어야 놀자]새 막기 게임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zdjTkw)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해요. 마우스를 움직여 봐요. 글러브가 마우스 높이에 맞게 위아래로 움직여요. 새는 오른쪽에서 나타나 왼쪽으로 이동해요. 시간이 지날수록 새는 점점 많아져요.

마우스를 클릭해 봐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글러브가 복제되면서 앞으로 나가요. 새는 글러브에 닿으면 없어져요. 글러브는 벽에 닿으면 없어져요. 이렇게 날아오는 새를 15초 동안 막으면 게임이 끝나요.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먼저 글러브가 마우스 높이에 따라 위아래로만 움직이게 해 볼게요. 위 아래로 글러브가 움직이려면 [움직임]의 'y 위치로 이동하기' 블록이 필요해요. 마우스 높이에 맞게 움직이려면 [계산] '마우스 y좌표' 블록이 필요해요. 이 블록을 활용해 글러브에 그림 (1)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새 막기 게임

이어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글러브가 복제되게 해 볼게요. [시작]의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와 [흐름]의 '자신의 복제본 만들기' 블록으로 글러브에 그림 (2)처럼 코드를 만들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새 막기 게임

복제된 글러브는 계속 이동하다가 오른쪽 벽에 닿으면 없어지게 해 볼게요. [흐름] '복제본이 처음 생성되었을 때' 블록을 활용해 글러브에 그림 (3)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새 막기 게임

[시작하기]를 눌러서 마우스를 움직이고 클릭해보면 글러브가 마우스 높이에 따라 위치가 바뀌고 글러브가 복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음으로 새가 계속해서 복제되게 해 볼게요. 그림 (4)처럼 코드를 작성하면 새는 모양을 숨기고 2초마다 자신을 복제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새 막기 게임

이번에는 새가 복제되면 모양을 보이고 위치를 오른쪽 끝에서 높이가 무작위로 결정되도록 그림 (5)처럼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새 막기 게임

새 위치가 결정됐으면 새가 왼쪽으로 계속 이동하도록 [흐름]의 '계속 반복하기'와 [움직임]의 'x좌표를 ∼만큼 바꾸기' 블록을 사용해요. 또 글러브에 닿으면 다시 오른쪽으로 이동하고 높이를 무작위로 결정하게 하고 왼쪽 벽에 닿으면 게임이 끝나도록 그림 (6)처럼 코드를 작성해 그림 (5)에 연결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새 막기 게임

15초가 지나면 게임이 끝나는 것은 '숲속' 배경에 코드를 스스로 작성해 봐요. 게임이 완성됐어요. 세 마리 새를 막지 못하면 게임이 끝나는 나만의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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