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스터디]하나투어, CRM 업그레이드로 예약률 20% 상승

하나투어가 도입한 SA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실행 화면 이미지.
<하나투어가 도입한 SA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 실행 화면 이미지.>

하나투어가 고객관계관리(CRM) 캠페인 관리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한 후 20∼30% 상품 예약률 증가 효과를 거뒀다.

하나투어는 지난해 12월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수집하는 고객과 상품 데이터를 통합하고 자동화된 마케팅 성과 분석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SAS 마케팅 자동화 솔루션을 도입했다. 데이터 분석 기반 통합 마케팅 인프라 환경인 '하나캠프 시스템 2.0'을 구축했다.

여행산업은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여행 트렌드 변화와 고객 성향을 반영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나투어는 고객, 예약, 상품 등 기본 정보와 상품 추천, 고객 세분화 모델링 결과, 캠페인 반응 등 광범위한 마케팅 데이터를 포괄적으로 관리하는 '통합 마케팅 데이터 마트'를 구축했다. 랜덤 포레스트(Random Forest) 등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포함한 상품 추천 로직을 적용했다. 직관적 화면에서 클릭만으로 누구나 쉽게 마케팅 캠페인 타깃을 추출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시스템 고도화 후 타깃 마케팅을 강화, 캠페인 효율을 향상시켰다. 캠페인 대상 고객 상품 예약률이 약 20∼30% 향상되는 효과를 거뒀다. 다양한 측면에서 캠페인 발송 현황 분석, 캠페인 성과 분석, 시각화 탐색 분석 등 성과 분석이 가능해져 쉽고 빠르게 비용대비효과(ROI)를 집계한다.

박성재 하나투어 이커머스사업부 이사는 “캠페인 진행 상태와 완료된 캠페인 현황을 통합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분석 리포트를 활용해 일별 캠페인 효과 분석을 보다 신속하게 진행 한다”면서 “마케팅 프로세스 전반에 머신러닝 기반 자동화 시스템 적용을 확대해 보다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했다.

[전자신문 CIOBIZ]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

위방향 화살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