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도화동 ‘스타블루’ 지식산업센터 4월 말 오픈 예정

인천 도화동 ‘스타블루’ 지식산업센터 4월 말 오픈 예정

지식산업센터가 꾸준히 인기를 끌면서 사업장으로 선택하는 중소기업들이 많아지고 있다. 공장이라는 인식이 사라지면서 수도권 서남권에서 수도권 전반으로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식산업센터 인허가 건수가 2014년에 32건에서 2016년에는 105건으로 크게 증가 했다.

지식산업센터가 각광 받고 있는 이유는 제조집약시설로 발전해온 아파트형공장이 새롭게 탈바꿈 하여 2010년 4월 지식산업센터로 명칭이 변경되면서 세련된 환경과 저렴한 관리비, 각종 세제 혜택, 고부가가치산업 업종 입주 등으로 첨단 섹션 오피스로 변모하여 자연스럽게 수요가 늘어난 것이 주된 요인이다.

부동산시행사인 스타블루는 제조 친화형 지식산업센터(아파트형공장) ‘스타블루’를 인천광역시 남구 도화동에 4월 오픈예정이다. 도화동 이마트 트레이더스 인근 현 돌쇠철강 부지에 건축면적 2,816.94㎡, 연면적 23,702.25㎡ 규모로 지하 1층~지상 9층 1개동으로 지어질 예정이며 공장95실, 상가 18실, 기숙사 32실로 구성되어 있다.

지상1,2층은 근린생활시설과 중량형 공장이고 지상3~4층도 중량형 공장, 지상6~8층은 경량형 공장으로 다양한 제조업 환경을 고려해 특화 설계됐다. 지하1층과 지상5층은 주차장이며 지상9층은 기숙사로 분양될 예정이다.

인근에 다양한 생활편의 시설이 위치해 있어, 이용이 가능하고 주변에 주거지도 풍부 하여 인력수급이 용이 하다. 주변 배후단지는 인천산업유통단지, 인천기계산업단지, 주안국가산업단지가 근거리에 위치해있어 배후단지의 수요를 선점하는 효과를 가지며 주변 산업단지와 편리하게 물류 이동을 할 수 있다.

또한 경인 고속도로 가좌IC까지 매우 근접한 위치에 있어 부천, 서울, 인천국제공항, 인천항등의 접근이 용이 하며 서울 외곽순환고속도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세련된 외관설계가 특징이며 실내 스크린 골프장, 커피전문점, 병원, 편의점, 구내식당 등 다양한 편의 시설 및 친환경 데크, 옥상정원, 중앙정원 등 휴식공간이 제공 될 예정이다. 또한 각층별 샤워실과 원룸형 기숙사가 9층에 있어 사내 복지 향상에 업무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다.

드라이브-인(Drive-In)/도어투도어(Door to Door) 시스템 적용으로 사무실 및 공장 바로 앞에서 대형 트럭과 지게차 상.하역이 가능하고 층고 높이는 1층~4층은 5.4m, 6층~8층은 5.2m로 유효층고가 4.5m이상 나오도록 설계되어 개방감이 극대화 되었다. 공장 전층 화물용 엘리베이터가 2대가 설치되어 혹시 모를 화물엘리베이터 고장에 대비하는 등 제조업 환경에 최적화 되어 있다.

총 196대의 주차 공간을 제공하며 1~4층 중량형 공장에는 상.하역 장소 이외에도 따로 주차 공간을 마련하여 작업자와 방문자의 편의를 고려했다.

이종민 기자 (jongmin1@ciobiz.co.kr)

위방향 화살표